사는 이야기/과학사전

과학 공통목표과정

후암동남산 2013. 12. 4. 19:15

. 과 학

1. 목표

공통교육과정의 과학3학년부터 9학년까지 모든 학생들이 학습하는 교과로서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여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과학은 초등학교 1, 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과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의 과학, 물리 I, 화학 I, 생명과학 I, 지구과학 I, 물리, 화학, 생명과학 , 지구과학 과목과 연계되도록 구성한다. ‘과학의 내용은 물질과 에너지생명과 지구2개 분야로 구성하되, 기본 개념 과 탐구 과정이 학년군과 분야 간에 연계되도록 한다. 그리고 과학을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관련지어 통합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과학에서는 학생 수준에 따라 관찰, 실험, 조사, 토론 등 다양한 탐구 활동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개별 활동뿐만 아니라 모둠 활동을 통해 비판성, 개방성, 정직성, 객관성, 협동성 등 과학적 태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과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자의 경험과 친근한 상황 속에서 지도하고, 학습한 지식과 탐구 방법으로 과학적 문제나 사회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길러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치며 이들이 상호 관련되어 있음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자연 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 자연 현상을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 과학, 기술, 사회의 관계를 인식한다.

 

2. 내용의 영역과 기준

. 내용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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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년군(학교급)별 성취 기준

 

[중학교 13학년군 성취 기준]

 

(1) 기초 탐구 능력의 바탕 위에 통합 탐구 과정이 포함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종합적인 과학 탐구 능력을 기른다.

(2) ‘과학이란?’ 영역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과학을 학습하려는태도를 기른다.

(3) ‘물질과 에너지분야에서는 힘과 운동, 열과 우리 생활,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 물질의 구성, 빛과 파동, 물질의 특성, 일과 에너지 전환, 전기와 자기, 화학 반응에서의 규칙성, 여러 가지 화학 반응으로 물질과 에너지의 주요 과학 개념을 이해한다.

(4) ‘생명과 지구분야에서는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광합성, 수권의 구성과 순환, 기권과 우리생활, 소화·순환·호흡·배설, 자극과 반응, 태양계, 생식과 발생, 유전과 진화, 외권과 우주 개발의 주요 과학 개념을 이해한다.

(5) ‘과학과 인류 문명영역에서는 과학의 발전이 인류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 원리가 첨단 과학 기술에 응용된 사례를 알고, 과학과 과학 이외의 분야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 학습 내용 성취 기준

<중학교 13학년군>

(1) 과학이란?

이 영역은 중학교 13학년군 과학의 도입 단원으로서,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한다. 과학이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하고, 미래의 직업 선택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과학이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를 해결해 온 사례를 통하여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유용성을 이해하게 한다. 과학 관련 직업의 종류를 조사하고 과학이 직업 선택과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관심과 흥미 있는 사례를 통하여 과학의 유용성을 이해한다.

() 과학이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안다.

[탐구 활동]

() 과학 관련 직업 조사하기

() 과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조사하기

 

 

(2)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이 영역에서는 지구계의 정의와 지구계를 구성하는 요소를 다룬다. 지구는 하나의 계이며, 지구계 내의 생명체도 계의 상호작용으로 유지됨을 아는 것은 지구계와 지구에서 살아가는 생명체가 유지되는 원리를 이해하게 되는 기본적인 과정이다. 과학 교과에서 다루는 순환계, 생태계, 소화계 등 여러 가지 계를 학습하여 지구계 및 지구계의 구성 요소와 특징을 알게 한다. 또한 지구계 각 권들의 상호작용을 알고, 에너지와 물질의 순환이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특히, 지구계의 구성 요소 중 지권의 특징에 대해 알고, 지진과 화산 활동 등 지권의 변화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이해하고 지구환경 변화에 대한 대책 수립의 필요성을 알게 한다.

이 영역은 34학년군 지구와 달’, ‘화산과 지진’, ‘지층과 화석과 연계된다.

이 영역에서는 지구계의 정의와 개념을 간단히 다루며, 판구조론을 과학사적 관점에서 학습하게 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지구계의 정의를 알고, 과학 교과에서 다루는 계와 관련된 내용(순환계, 생태계,소화계 등)을 이해한다.

() 지구계의 구성 요소가 지권, 수권, 기권, 생물권, 외권임을 알고 각 권의 특징과 지구계 내에서 물질과 에너지 순환이 일어남을 안다.

() 지권은 다양한 암석과 광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권을 이루는 물질은 순환하고 있음을 이해한다.

() 광물과 암석이 우리 생활의 여러 분야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안다.

() 지진파를 이용하여 지구의 내부의 층상 구조를 탐사하는 방법을 알고, 각 층의 특징을 이해한다.

() 판구조론의 발달 과정을 과학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판의 운동과 지진, 화산활동을 연계하여 설명한다.

() 지진이나 화산 활동을 포함한 지구 환경의 변화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대책을 안다.

[탐구 활동]

() 광물과 암석 관찰하고 분류하기

() 지구 내부 구조 탐사 방법 조사 및 지구 내부 모형 만들기

() 지구계의 구성 요소와 각 권의 상호작용 사례 조사하기

 

(3) 힘과 운동

이 영역에서는 힘과 운동 및 이들의 관계를 다룬다. 힘과 운동을 다양한 상황에서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힘과 운동에서의 과학 용어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쓰임새와 다름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물체의 직선 운동에서 속력이 일정한 운동과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운동을 다룬다. 이 영역의 학습을 통하여 힘은 두 물체 사이의 상호작용임을 알게 하고, 상호작용에는 접촉에 의한 상호작용과 멀리 떨어져 있는 물체 사이의 상호작용이 있음을 알게 한다. 또한 중력, 탄성력, 마찰력, 전기력, 자기력 등을 다루며 각각의 특징에 대하여 알고, 이러한 힘들이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많은 현상에 작용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두 힘의 합력을 구할 수 있으며, 물체에 작용하는 알짜 힘과 운동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56학년군의 물체의 빠르기에서 학습한 물체의 운동 모습의 정성적 관찰과 여러가지 방법으로 비교한 물체의 빠르기 개념과 연계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힘은 두 물체 사이의 상호작용임을 이해하고, 접촉에 의한 상호작용뿐 아니라 멀리 떨어져 있는 물체 사이의 상호작용이 있음을 안다.

() 중력, 탄성력, 마찰력, 전기력, 자기력 등 여러 가지 힘의 특징을 알고 이들이 주변의 현상을 이해하는 데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한다.

() 한 물체에 작용하는 두 힘의 합력을 구할 수 있고 알짜 힘을 안다.

() 거리-시간, 속력-시간 그래프를 해석하여 물체의 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힘의 작용에 대하여 알고, 이를 통하여 힘과 운동의 관계를 안다.

[탐구 활동]

() 탄성력의 세기 측정하기

() 힘의 합력을 구하고 화살표를 이용하여 나타내기

() 동영상을 이용하여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분석하기

() 빠르기의 변화가 일정한 물체에 작용하는 알짜 힘 구하기

 

(4) 광합성

이 영역은 식물 세포의 구조를 알고 동물 세포와 비교하여 식물 세포의 특징을 이해하며, 뿌리, 줄기, 잎 등의 식물 기관은 식물 세포들의 유기적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 구조적 특징이 식물의 광합성과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시키기 위해 설정되었다. 식물은 동물과 달리 광합성을 하여 스스로 양분을 합성할 수 있음을 알게 한다. 광합성은 잎의 기공을 통해 들어 온 이산화탄소와 뿌리에서 흡수한 물을 이용하여 에너지원을 만드는 과정으로 식물 세포 내 엽록체에서 일어남을 알게 한다. 광합성 결과 잎에서 만들어진 양분은 이동하기에 알맞은 형태로 전환되어 식물체 전체로 이동되어 저장되고 사용됨을 알게 한다. 식물도 생명체이므로 호흡을 하며, 호흡에 필요한 물질과 호흡의 결과 생겨나는 물질이 광합성과는 반대임을 이해하게 한다.

이 영역은 현미경 사용법과 식물의 뿌리, 줄기, 잎의 구조를 학습한 56학년군 식물의 구조와 기능과 연계된다.

이 영역에서는 식물의 구조와 기능의 연관성을 기능 중심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식물 세포와 동물 세포의 구조를 비교하여 식물 세포의 특징을 안다.

() 세포가 모여 조직을 이루며, 조직이 모여 기관을 이루는 식물체의 유기적 구성단계를 안다.

() 식물 뿌리에서의 물과 무기양분의 흡수, 줄기에서의 물과 양분의 이동 그리고 잎의 증산작용 등을 광합성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 광합성에 필요한 물질과 광합성으로 생성되는 물질을안다.

() 광합성 결과 생긴 양분의 전환, 이동, 저장, 사용 과정을 이해한다.

() 식물의 호흡과 광합성의 관계를 이해한다.

[탐구 활동]

() 관다발 관찰하기

() 잎의 구조 관찰하기

()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알아보기

()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 탐구하기

(5) 열과 우리 생활

이 영역에서는 온도와 열을 다룬다. 온도는 질량, 시간, 길이와 같은 기본적인 물리량이다. 또 열은 온도와 관련되어 체온 유지, 실내의 냉난방, 폐열의 이용, 지구 온난화등 우리 주변의 여러 가지 열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개념으로 과학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분자 운동 모형을 통하여 온도가 물체의 차갑고 뜨거운 정도를 나타내는 물리량이며, 두 물체의 온도가 같으면 열의 이동이 없는 열평형 상태에 있음을 알게 한다. 열의이동 방법에는 전도, 대류, 복사가 있고 일상생활에서 열의 이동이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게 한다. 또한 물질마다 비열과 열팽창 정도가 다름을 알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하게 한다.

56학년군의 온도와 열과 연계되며, 중학교 13학년군의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로 연계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온도를 분자 운동 모형으로 이해하고, 온도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안다.

() 물체 사이의 온도가 다르면 열평형 상태에 도달할 때까지 열의 이동이 일어남을 이해한다.

() 열의 이동 방법에는 전도, 대류, 복사가 있음을 알고 각각의 특징을 안다.

() 물체에 따라 비열과 열팽창 정도가 다름을 알고, 이를 활용한 예를 안다.

() 냉난방 기구 사용, 주방 기구 사용, 단열과 폐열의 활용, 지구 온난화 같은 일상 생활에서 열에너지와 관련된 사례를 열의 이동 방법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탐구 활동]

() 액체와 고체에서 열의 이동 관찰하기

() 질량이 같은 두 물체의 비열 비교하기

() 효율적인 단열재 찾기

 

(6)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

이 영역에서는 기체 분자의 운동에 따른 현상과 상태 변화에서 관찰되는 여러 특성을 분자적 관점에서 다룬다. 기체는 압력 및 온도 변화에 따라 분자 운동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 부피가 변한다. 이러한 개념은 고압 기체의 저장, 열기구, 기상 현상 등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

분자가 운동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현상적으로 관찰되는 온도 및 압력 변화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가 분자의 운동 상태 변화에 따른 분자의 배열 변화로 나타나는 것임을 알게 한다. 액화-기화, 융해-응고, 승화의 상태 변화 특성을 물리적 변화로서 이해하게 한다. 상태에 따른 분자 배열의 차이를 입자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배열의 차이와 상태 변화에서 출입하는 열에너지가 관계가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이 영역은 34학년군의 물의 상태 변화56학년군의 온도와 열’, ‘용해와 용액’,‘여러 가지 기체의 후속 학습이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증발 또는 확산 현상을 통하여 분자가 운동하고 있음을 알고, 모형을 이용하여 분자 운동을 설명한다.

() 압력과 기체의 부피의 관계를 실험 또는 자료 해석으로 알아내고, 압력 변화에 따른 기체 분자의 배열 및 운동 상태 변화를 분자 모형으로 설명한다.

() 온도와 기체의 부피의 관계를 실험 또는 자료 해석으로 알아내고, 온도 변화에 따른 기체 분자의 배열 및 운동 상태 변화를 분자 모형으로 설명한다.

() 여러 가지 물질의 융해, 응고, 액화, 기화, 승화 현상을 관찰하고, 상태 변화가 물리적 변화임을 안다.

() 상태 변화에서 관찰되는 현상적 변화를 분자 모형을 이용하여 분자 배열의 차이로 설명한다.

() 상태 변화 과정에서 온도 변화를 측정하고, 이로부터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 상태에 따른 분자 배열의 차이와 열에너지 관계를 분자 운동으로 설명한다.

[탐구 활동]

() 증발 및 확산 등을 통하여 분자가 운동하고 있음을 탐구하기

() 압력과 기체의 부피 관계를 실험 또는 자료 해석으로 알아보기

() 온도와 기체의 부피 관계를 실험 또는 자료 해석으로 알아보기

() 상태가 변할 때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상태 변화 특성 탐구하기

()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의 관계 알아보기

 

 

(7) 수권의 구성과 순환

이 영역에서는 지구계의 구성 요소인 수권의 분포와 물이 인간이 살아가는 데 소중한 자원임을 다룬다. 물은 인체를 구성하는 주요한 성분이고, 지구 표면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구환경의 변화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수권은 해수와 담수로 나눌 수 있으나 이 영역에서는 빙하와 지하수까지 구분하여 자원으로서의 물과 지구환경에 영향을 주는 물의 역할을 다룬다. 해수의 물리적 특성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 알고 해수의 표층 순환과 심층 순환의 생성 원리와 해수 순환의 기능을 알게 한다. 또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와 해양자원의 가치를 해양산업과 연계하여 알게 한다. 이 영역을 통하여 빙하의 형성과 분포, 물리적 특성에 대해 알고 빙하 연구가 기후 변화 해석에 활용될 수 있음과 인간 활동으로 인해 수권에 생기는 변화와 기후 변화와의 관계를 이해하게 한다.

이 영역은 34학년군의 지구와 달’, ‘지표의 변화와 연계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지구계의 구성 요소인 수권은 담수와 해수, 빙하, 지하수로 이루어짐을 알고, 물이 소중한 자원임을 이해한다.

() 지구계의 구성 요소로서 빙하를 이해하고, 빙하의 형성과 분포, 물리적 특성을 알고, 이를 기후 변화 해석 등에 활용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염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고 염분비 일정의 법칙을 이해한다.

() 깊이에 따른 해수 온도 분포를 이해하고, 깊이에 따라 혼합층, 수온약층, 심해층으로 구분됨을 안다.

() 해수 순환의 원리와 순환의 기능에 대해 알고, 우리나라 주변 해류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 해양자원의 소중함을 알고 인간 활동이 해양에 미치는 영향과 해양 보존의 방안에 대해 안다.

 

[탐구 활동]

() 빙하 연구 결과를 해석하고 기후 변화와의 관계 알아보기

() 해수의 수온 연직 분포 실험하기

() 수온과 염분의 차이에 따른 순환의 원리 알아보기

() 우리 생활에서 해양자원을 이용하는 예와 보존 방안 찾아보기

 

 

(8) 물질의 구성

이 영역에서는 원소와 원자, 원소 기호, 이온을 다룬다. 원소의 개념은 물질을 이루는 근본으로서 화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다. 원소는 원소 기호라는 상징으로 나타내며, 이를 사용하여 화학 반응을 표현한다. 물질이 원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원자론은 물질의 성질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개념이다.

물질을 구성하는 입자로서의 원자의 개념을 다루고, 원소 기호를 사용하여 원소와 간단한 화합물을 표현하게 한다. , 원자에서 전자가 이동하여 이온이 형성됨을 알고, 이온 간의 앙금 반응을 통해 이온의 종류를 알게 한다.

이 영역은 56학년군의 용해와 용액’, 중학교 13학년군의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의 후속 학습으로 중학교 13학년군의 화학 반응에서의 규칙성’, ‘여러 가지 화학반응과 연계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모든 물질은 원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고, 대표적인 여러 가지 원소를 원소 기호로 나타낸다.

() 원소는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로 구성되고 원자는 원자핵과 전자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고, 이를 모형을 사용하여 나타낸다.

() 원자가 전자를 잃으면 양(+)이온, 전자를 얻으면 음(-)이온이 됨을 알고, 원소 기호를 사용해 이온식으로 나타낸다.

() 이온의 형성을 모형으로 나타내고, 앙금 생성 반응을 통해 이온의 종류를 안다.

() 우리의 주변에 이온이 존재함을 알고, 이온이 사용되는 예를 안다.

() 간단한 화합물을 원소 기호로 나타낸다.

[탐구 활동]

() 불꽃 반응 등의 실험을 통해 원소의 종류 알아보기

() 이온이 전하를 띠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탐구 활동 고안하기

() 앙금 생성 반응을 통해 이온의 종류를 알아보기

() 모형을 사용하여 원자와 이온을 나타내기

 

 

(9) 빛과 파동

이 영역에서는 빛과 파동을 다룬다. 사람은 눈과 귀를 통하여 빛과 소리의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이므로 빛과 파동에 대한 이해는 중요하다. 특히, 이 영역은 영상 기술, 미술, 음악 등 다른 교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물체를 보는 원리를 알고, 빛의 삼원색과 색의 합성을 통하여 백색광의 구성을 알고, 여러 가지 색의 빛이 합성되는 원리를 학습하여 컴퓨터 모니터나 텔레비전 화면의 다양한 색깔 표현 방식을 이해하게 한다. 빛의 진행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거울에 물체가 비취는 현상에 빛의 반사 법칙을 적용하고, 렌즈에 의해 상이 생기는 원리를 빛의 굴절 법칙을 적용하여 이해하게 한다. 또한 매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파동의 발생과 전파 과정을 알고 파동의 여러 가지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게 한다. 이를 바탕으로 소리가 들리는 과정과 여러 가지 악기가 내는 소리의 특성을 알게 한다.

이 영역은 34학년군의 소리의 성질’, 56학년군의 렌즈의 이용에서 학습한 소재, 현상적 경험과 연계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물체를 보는 원리를 안다.

() 빛의 삼원색으로 다양한 빛을 합성할 수 있음을 알고, 이 원리가 영상장치에 활

용되는 것을 안다.

() 여러 가지 거울과 렌즈를 통해 나타나는 상을 관찰하고, 평면거울과 볼록 렌즈에

의한 상의 생성 원리를 이해한다.

() 파동이 발생하는 과정과 파동의 종류를 안다.

() 파동의 진행에서 반사와 굴절 현상을 이해한다.

() 소리가 들리는 과정을 알고 파동의 진폭, 진동수, 파형으로부터 소리의 세기, 높낮이, 맵시를 안다.

 

[탐구 활동]

() 컴퓨터 모니터를 이용한 빛의 삼원색과 색의 합성 원리 탐구하기

()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거울과 렌즈의 종류를 찾고 특징 비교하기

() 물결파 실험 장치를 통하여 파동의 성질 관찰하기

() 파형 분석을 통한 여러 가지 악기의 특성 분석하기

() 빛이나 파동 현상이 기술과 예술 등 다른 분야에서 활용되는 예를 찾아보기

 

 

(10) 기권과 우리 생활

이 영역에서는 기권의 특징과 변화를 다룬다. 기권의 변화는 날씨에 영향을 주어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공기는 생물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기권의 변화에 따라 지구계 내에 다양한 현상이 나타난다. 기권은 지구계의 구성 요소로서 기온의 연직 분포에 따라 층상 구조를 가지며, 기권의 순환이 지구계의 에너지 평형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게 한다. 대기 중의 수증기의 변화는 기상 변화를 일으키며, 기권의 순환과 기상 현상은 일기 예보 뿐만 아니라 기상 마케팅과 같은 산업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게 한다. 또 인간의 활동이 기권의 변화에 영향을 주어 지구 온난화 등의 문제가 발생함을 이해하게 하고, 인간 생활과 기권은 서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한다. 수권의 순환과 연계하여, 기권의 변화는 기권 내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권들과 밀접한 상호작용으로 나타남을 이해하게 한다.

이 영역은 56학년군의 온도와 열’, ‘여러 가지 기체’, ‘날씨와 우리 생활그리고 중학교 13학년군의 수권의 구성과 순환의 후속 학습이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기권은 기온의 연직 분포에 따라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으로 구분됨을 알고 각 층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 태양이 지구계의 주요한 에너지원이며 위도에 따른 태양 복사 에너지와 지구 복사 에너지의 평형을 이해한다.

() 탄소의 순환 과정을 알고, 탄소 순환을 지구 온난화와 관련지어 이해한다.

() 대기 중의 수증기량과 이슬점, 포화 수증기량, 상대습도, 단열팽창 및 응결현상의 관계를 이해하고, 구름의 생성과 강수과정에 대해 안다.

() 기압의 개념과 크기 및 단위에 대해 알고, 지표면의 차등가열에 따른 온도 차이로 인해 기압의 변화가 발생하여 바람이 불게 됨을 안다.

() 대기 대순환과 순환의 분포가 생기는 원인을 알고, 대기 대순환과 해양의 표층순환을 관련지어 이해한다.

() 기단과 전선, 고기압과 저기압에서 나타나는 기상 현상을 알고 이를 날씨의 변화와 관련지으며, 기상 현상이 우리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탐구 활동]

() 복사평형 실험하기

() 구름 발생 실험하기

() 대기 대순환과 해수의 순환의 관계 알아보기

() 지구 온난화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고 미래의 변화 예측해 보기

 

 

(11) 소화순환호흡배설

이 영역은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공급과 관련된 소화, 순환, 호흡, 배설 기관의 유기적 관련성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동물 세포들은 유기적으로 모여 조직과 기관을 형성하여 생명 유지 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함을 알게 한다. 동물이 섭취한 음식물은 소화기관을 지나면서 크기가 작은 영양소로 분해되어 흡수되고, 흡수된 영양소는 혈액을 통해 온몸을 순환하여 신체 각 부분의 세포로 이동함을 알게 한다. 영양소는 세포에서 산소를 사용하여 에너지를 생성함으로써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함을 이해하게 한다. 그 과정에서 만들어진 노폐물은 배설기관을 통해 몸 밖으로 나오게 됨을 알게 한다.

이 영역은 56학년군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의 후속학습이다.

이 영역에서는 각 기관의 기능을 중심으로 학습하게 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세포가 모여 조직을 이루며, 조직이 모여 기관을 이루는 동물체의 유기적 구성단계를 안다.

() 체내에 들어온 음식물이 소화 기관을 지나면서 소화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최종소화 산물이 흡수되는 과정을 안다.

() 혈액의 성분과 기능을 알고, 혈액 순환과 관련지어 심장과 혈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 호흡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동물의 체내에서 에너지가 생성됨을 안다.

() 배설 기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 소화, 순환, 호흡, 배설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탐구 활동]

() 영양소 검출하기

() 소화 작용 실험하기

() 혈액 관찰하기

 

 

(12) 물질의 특성

이 영역에서는 물질마다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특성과 이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에 대해 다룬다. 원유의 분리 등과 같이 혼합물의 분리가 생활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물질의 특성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물질은 순수한 한 종류만으로 이루어진 순물질과 두 가지 이상의 순물질이 섞여 있는 혼합물로 분류할 수 있다. 녹는점과 어는점, 끓는점, 밀도, 용해도 등은 물질마다 고유한 값을 가지므로 물질의 특성이 된다. 이러한 물질들의 특성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각 물질로 분리할 수 있고, 우리 생활 주변에서 자주 이용하고 있음을 알게 한다.

이 영역은 34학년군의 물체와 물질’, ‘혼합물의 분리’, 56학년군 용해와 용액의 후속 학습이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물질들을 순물질과 혼합물로 구분하고 그 차이를 이해한다.

() 여러 가지 순물질의 녹는점과 어는점, 끓는점, 밀도, 용해도 등을 측정하고, 이들이 물질의 특성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물질의 특성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한다.

() 우리 주변에서 사용되는 혼합물 분리의 예를 안다.

 

[탐구 활동]

() 녹는점, 끓는점, 밀도, 용해도 등의 물질의 특성 측정하기

() 물질의 특성을 이용하여 혼합물 분리하기

() 우리 주변에서 사용되는 혼합물 분리의 예 찾아보기

 

 

(13) 일과 에너지 전환

이 영역에서는 일과 에너지의 전환을 다루며, 에너지는 한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 전환되는 것으로 새롭게 생겨나거나 없어지지 않는 물리량이다. 에너지는 물리 현상뿐만 아니라 생명 현상, 우주의 탄생과 기원 등 많은 분야와 관련된 개념이며, 일은 에너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개념이다. 일과 에너지의 정의를 알고 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며, 일률과 일의 원리를 도구 사용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힘과 운동과 연계하여 운동 에너지와 위치 에너지를 알고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을 이해하게 한다. 에너지는 다른 형태로 전환되지만 총량은 변하지 않음을 알게 한다. 빛에너지, 열에너지, 전기 에너지, 소리 에너지, 신재생 에너지 등 여러 종류의 에너지를 알고, 그 특징을 이해하게 한다. 또한 에너지는 인류의 미래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게 한다.

이 영역은 56학년군의 온도와 열’, ‘전기의 작용’, 중학교 13학년군의 열과 우리 생활의 후속학습으로, 중학교 13학년군의 전기와 자기와 연계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일과 일률의 정의를 알고, 일과 에너지의 관계를 안다.

() 간단한 도구를 이용하여 일의 원리를 이해하고, 도구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예를 안다.

() 운동 에너지와 위치 에너지를 알고 역학적 에너지 보존법칙을 이해한다.

() 빛에너지, 열에너지, 전기 에너지, 소리 에너지, 신재생 에너지 등 여러 형태의 에너지 종류와 특징을 알고, 인류의 미래에서 에너지의 중요한 역할을 이해한다.

() 에너지 전환의 예를 일상생활에서 찾고, 전환 과정에서 에너지가 보존됨을 이해한다.

 

[탐구 활동]

() 지레를 이용한 일의 원리 실험하기

() 낙하하는 물체의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 확인하기

() 신재생 에너지를 비롯한 여러 가지 에너지의 특징 조사하기

 

 

(14) 자극과 반응

이 영역에서는 인간의 감각 기관이 외부 자극을 감지하여 신경계와 내분비계를 거쳐 자극에 대한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환경변화에 대처하여 몸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킬 수 있음을 다룬다. 인체에는 시각, 후각, 청각, 평형 감각, 미각, 피부 감각 등을 체내로 전달하는 감각기가 있어 서로 다른 자극을 감지할 수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뉴런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감각 기관에서 감지된 자극이 효율적으로 생물의 신경계에 전달될 수 있음을 알게 한다. 또한, 신체로 전달된 서로 다른 자극이 신경과 호르몬 등을 통해 서로 다른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몸의 항상성 유지가 가능함을 이해하게 한다.

이 영역은 56학년군의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과 연계된다.

이 영역에서는 다양한 호르몬의 종류와 기능을 단순하게 소개하는 방법을 지양하고,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호르몬과 신경의 조절을 통한 항상성 유지 기능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 , , , 피부 감각기의 구조와 기능을 안다.

() 뉴런 및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알고, 자극에 대한 반응 경로를 이해한다.

() 체내외 환경 변화에 대한 신경과 호르몬의 조절 작용으로 항상성이 유지됨을 이해한다.

[탐구 활동]

() 시각 관련 실험하기

() 미각 관련 실험하기

() 자극에 대한 반응 실험하기

 

 

(15) 전기와 자기

이 영역에서는 전기와 자기와 관련된 현상을 다룬다. 초기의 과학자들은 전기와 자기 현상을 서로 관련이 없는 별개의 것으로 이해하였지만, 실험을 통하여 전류가 흐르는 전선 주변에 자기장이 생긴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이들이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전기와 자기 현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있는 전자 기기들의 작동 원리를 알 수 있다. 전하에는 양전하와 음전하가 있음을 알고 물체가 대전되는 과정을 이해하게 한다. 전하를 띤 두 물체 사이에는 전하의 종류에 따라 서로 끌어당기거나 미는 전기력이 작용하며, 이는 원자와 분자 구조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게 한다. 저항의 직렬 연결과 병렬 연결 회로에 옴의 법칙을 적용하여 저항, 전류, 전압 사이의 관계를 알고 가정에 서 사용하는 전기 에너지가 다른 에너지로 전환됨을 알게 한다. 또한 전류가 흐르는 도선 주위에 생기는 자기장의 특성을 이해하고 도선 주위의 자기장이 변하면 도선에 전류가 발생하며, 탐구를 통하여 자기장 속의 도선에 전류가 흐르면 도선에 힘이 작용 함을 정성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이 영역은 34학년군의 자석의 이용56학년군의 전기의 작용에서 학습한 소재와 현상적 경험과 연계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정전기 유도에 의해 물체가 대전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대전된 전하의 종류에 따라 두 물체 사이에는 서로 밀거나 당기는 정전기력이 작용함을 안다.

() 저항, 전류, 전압 사이의 관계를 알고, 이를 적용하여 저항의 직렬 연결과 병렬연결의 특징을 이해한다.

() 가정에서 전기 에너지가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되어 사용되고 있음을 알고 이를 전기 소비 전력과 관련지어 이해한다.

() 전류가 흐르는 직선 도선 주위에 생기는 자기장의 특성을 안다.

() 자기장내의 전류가 흐르는 도선에 작용하는 힘의 특성을 안다.

() 자석을 이용하여 전류가 발생하는 현상을 정성적으로 이해한다.

[탐구 활동]

() 마찰 전기를 이용하여 정전기 유도 현상 실험하기

() 전류가 흐르는 도선 주위에 생기는 자기장의 특징 알아보기

() 직류모터를 이용하여 전동기와 발전기 원리 알아보기

 

 

(16) 화학 반응에서의 규칙성

이 영역에서는 화학 반응이 일어날 때의 규칙성에 대해 다룬다. 화학 반응이 일어날 때 정량적인 관계가 성립한다는 사실은 입자론의 도입을 가져왔으며, 원자 및 분자 개념에 대한 이해는 화학 반응에 대한 입자론적 해석의 바탕이 되며, 이를 통해 화학 반응의 본질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가능하다. 화학 반응에서 양적 관계의 규칙성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실험을 통해 알고, 이러한 규칙성이 나타난 이유에 대한 추론을 통해 물질이 입자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게 한다. 화학 반응을 원소 기호를 이용해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내며, 화학 반응식의 계수의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이 영역에서는 화학적 변화, 화학 반응식, 그리고 화학의 기본 법칙을 다루며, 학습 한 내용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여러 가지 화학 반응과 연계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일상생활에서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의 예를 안다.

() 화학 반응을 모형으로 설명하고, 이를 통해 화학적 변화는 물질을 구성하는 입자의 종류와 배열이 달라지는 것임을 이해한다.

() 간단한 화학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낸다.

() 화학 반응에서 질량 보존의 법칙과 일정 성분비의 법칙을 모형을 통해 이해한다.

() 화학 반응식에서 계수의 의미를 이해한다.

[탐구 활동]

() 물리적 변화와 화학적 변화 구분하기

() 질량 보존의 법칙 실험하기

() 일정 성분비의 법칙 실험하기

() 여러 가지 화학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나타내기

 

 

(17) 태양계

이 영역에서는 태양계 천체 중에서 태양, 행성 그리고 지구의 위성인 달의 기본적인 특징과 관측 방법에 대해 다룬다. 망원경의 사용, 천체 관측 등 과학 체험 활동을 통하여 천문학 영역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갖게 한다. 행성과 위성을 구분하고 행성을 특징에 따라 분류하게 한다. , 태양이 태양계 내의 유일한 항성이며, 태양의 활동이 지구계에 미치는 영향과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을 이해하게 한다. 그리고 천체 망원경의 사용법을 학습하여 태양, 달 등의 천체를 관측하고 그 특징을 알게 한다.

이 영역은 34학년군 지구와 달’, 56학년군 태양계와 별’, ‘지구와 달의 운동’, ‘계절의 변화’, 중학교 13학년군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의 후속 학습으로 중학교 13학년군의 외권과 우주 개발과 연계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지구와 달의 모양과 크기를 알고, 자전과 공전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을 이해한다.

() 달의 모양 변화와 일상생활을 연관하여 이해한다.

() 태양계를 구성하는 천체를 알고, 태양계 행성을 분류하여 그 특징을 알고, 행성도 위성을 가질 수 있음을 안다.

() 태양은 태양계 내의 유일한 항성임을 알고, 태양의 활동이 지구 자기장 및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 육안 및 천체 망원경을 이용하여 천체를 관측하고, 이를 통해 천체의 특징을 안다.

[탐구 활동]

() 지구의 크기를 측정하고 달의 크기와 비교하기

() 달의 모양 변화와 관련된 일상생활의 예 찾아보기

() 육안 및 망원경으로 천체 관측하기

() 행성 또는 달 탐사 계획 세우기

 

 

(18) 생식과 발생

이 영역에서는 생물이 세포 분열로 성장하고 번식하는 생명 현상을 다룬다. 생물의 생식 방법인 무성 생식과 유성 생식의 차이점을 비교하게 한다. 세포는 체세포 분열과 생식세포 분열을 통해 성장하고 번식한다. 두 종류의 세포 분열 과정에서 염색체의 행동은 다르지만, 염색체가 유전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공통점을 이해하게 한다. 생식세포가 만나 형성된 수정란이 발생 과정을 거쳐 개체가 되는 과정을 사람의 발생 과정을 통해 이해함으로써 생명이 연속되는 현상이 신비하고 소중하다는것을 알게 한다.

이 영역은 34학년군 동물의 한살이의 후속학습으로 중학교 13학년군 유전과진화와 연계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무성 생식과 유성 생식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 체세포 분열과 생식세포 분열의 특징을 염색체의 행동을 중심으로 비교한다.

() 염색체와 유전자의 관계를 이해한다.

() 생식세포가 만나 형성된 수정란으로부터 사람이 발생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탐구 활동]

() 효모의 출아 관찰하기

() 체세포 분열 관찰하기

() 생식세포 분열 관찰하기

 

 

(19) 여러 가지 화학 반응

이 영역에서는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화학 반응인 산과 염기의 중화반응과 산화와 환원 반응을 다룬다. 일상생활에서 산과 염기의 반응, 산화와 환원 반응이 존재함을 알고, 이를 통해 화학이 유용하게 쓰임을 알고 화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산과 염기의 대표적인 예를 들고, 수용액에서의 이온화 과정을 화학반응식으로 나타내며, 중화 반응이 일어날 때의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또한 대표적인 산화와 환원 반응을 산소의 이동으로 이해하게 한다.

이 영역은 56학년군의 산과 염기’, 중학교 13학년군의 물질의 구성과 연계된다.

이 영역에서는 산과 염기의 반응, 산화와 환원 반응을 화학 반응식으로 표현하고 이해하게 한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산과 염기의 특징을 알고, 수용액에서 산과 염기의 이온화를 이온식으로 나타낸다.

() 중화 반응에서 일어나는 지시약의 색 변화와 온도 변화를 관찰하고, 용액의 성질과 온도 변화를 이해한다.

() 중화 반응을 이온 모형을 통해 이해하고, 이를 이온 반응식으로 나타낸다.

() 산화와 환원 반응을 산소의 이동으로 이해한다.

() 일상생활에서 산화와 환원 반응의 예를 들 수 있다.

[탐구 활동]

() 중화 반응에서 일어나는 현상 관찰하기

() 중화 반응을 이온 모형으로 표현하기

() 산소와 결합하는 산화 반응 실험하기

() 일상생활에서 산화와 환원 반응 조사하기

 

 

(20) 유전과 진화

이 영역에서는 부모의 형질이 자손에게 전달되는 유전 현상과 생물의 다양성이 생물의 진화와 관련되어 있음을 다룬다. 멘델의 법칙을 통해 부모의 형질이 자손에 전달되는 유전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게 하며 유전 현상을 연구하는 방법과 사람의 유전 현상을 알게 한다. 현재의 생물이 과거의 살았던 생물과는 다르다는 것을 구체적인 증거를 들어 설명하고 생물의 다양성이 진화와 관련되어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다양한 생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어 기준에 따라 분류해 보고, 생물을 분류하는 기준과 목적을 알게 한다.

이 영역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생식과 발생과 연계된다.

생물 분류 단계는 ‘5수준까지만 다룬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부모의 형질이 자손에게 전달되는 현상을 멘델의 유전 법칙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 유전을 연구하는 방법을 알고, 사람의 유전 현상을 이해한다.

() 생물의 진화 증거를 들 수 있다.

() 생물의 다양성을 진화와 관련하여 이해한다.

() 분류의 목적과 기준을 생물의 다양성과 관련하여 이해한다.

[탐구 활동]

() 가계도 자료 해석하기

() 최신에 연구된 진화 증거 조사하기

() 분류 기준에 따라 계 수준에서 생물 분류하기

 

 

(21) 외권과 우주 개발

이 영역에서는 별의 특징, 별까지의 거리, 우주 개발에 대해 다룬다. 우리 은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주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게 한다. 별까지의 거리에 따라 그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이 다르며, 별의 밝기와 등급, 색과 온도의 관계를 알게 한다. 다양한 은하의 모양, 우리 은하의 모양과 크기, 우리 은하를 구성하는 천체의 종류를 알게 한다. 또한 근거를 통해 우주는 팽창하고 있음을 이해하게 한다. 우주 개발의 목적과 우주 탐사의 역사 및 우주 개발로 인한 영향과 문제점을 알게 한다.

이 영역은 34학년군의 태양계와 별’, 중학교 13학년군의 태양계의 후속 학습이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하늘에서 별의 위치를 확인하고, 계절에 따라 관측할 수 있는 별자리가 다름을 안다.

() 별의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을 알고, 가까운 별의 거리는 연주 시차로 측정한다.

() 별의 밝기와 등급으로 절대 등급과 겉보기 등급의 개념을 안다.

() 별의 표면 온도에 따라 별의 색깔이 다름을 이해한다.

() 우리 은하의 모양과 크기를 알고, 우리 은하는 성단, 성운, 성간 물질로 구성됨을안다.

() 우주가 팽창하고 있음을 근거를 통해 이해한다.

() 인류의 우주 개발과 우주 탐사의 역사를 알고, 이와 관련된 직업 세계를 안다.

() 인공위성의 개발과 이용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탐구 활동]

() 시차 측정하기

() 우주 과학과 관련된 직업 세계 탐색하기

() 우주 정거장을 설계하기

 

 

(22) 과학과 인류 문명

이 영역에서는 수많은 첨단 기술과 기기가 과학 원리를 응용한 것이며 인류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 온 과학이 다른 분야와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발전되어 왔음을 다룬다. 과학이 인류 문명에 미치는 영향과 첨단 기술에 응용됨을 아는 것과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에 대해 과학적인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과학의 성격과 유용성, 과학적 방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이 영역에서는 주로 조사와 토론의 방법으로 이러한 내용을 다룬다. 과학이 인류 문명에 끼쳐온 영향을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여 이해하게 한다. 원리보다는 활용의 측면에서 첨단 과학 기술의 사례를 자유롭게 조사하여 과학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하고, 미래 생활에 영향을 줄 기술이 무엇인지 근거를 제시하여 예측하게 한다. 또 과학의 개념과 원리가 기술, 공학, 예술이나 수학 등 과학 외의 교과와 관련 있음을 사례를 통해 알게 한다. 인류가 당면한 에너지나 환경 문제와 같은 과학 관련 사회적 쟁점이 있음을 알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과학적으로 제시하게 한다.

이 영역은 중학교 13학년군의 첫 영역인 과학이란?’에서 과학과 일상생활의 밀접한 관련성과 과학의 유용성을 학습한 후, 중학교 13학년군 과학을 통합적으로 다루는 영역이다.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우리 생활에 이용되고 있는 첨단 과학의 예를 들 수 있다.

() 과학 개념과 원리가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과 통합된 사례를 조사한다.

() 과학의 발전 과정에 기초하여 미래 생활에 영향을 줄 기술이 무엇인가를 말하고 그 근거를 제시한다.

() 과학이 사회와 문화예술, 환경 등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안다.

[탐구 활동]

() 첨단 과학과 관련된 기사 조사하여 토론하기

() 과학 기술 혁신이 인류 문명에 끼친 영향 토론하기

() 미래 생활에 영향을 줄 신기술 조사하여 발표하기

() 과학이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과 통합한 사례 조사하기

() 첨단 과학이 사회와 문화 예술, 환경에 미치는 영향 토론하기

 

3. 교수학습 방법

. 학습 지도 계획

학습 지도 계획 수립 시 학교의 실정이나 지역의 특성, 학생의 능력, 자료의 준비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과 지도의 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

학습 내용, 학생 수준, 실험 여건, 지도 시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 방법을 정하도록 한다.

과학 내용 및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에 대한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한다.

정기 교과 수업 외에 과학관 견학과 같은 여러 가지 과학 활동에 학생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과학 교과 내용과 관련된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관련지어 지도하도록 계획한다.

(6) 자유 탐구는 학교의 실정과 학생들 능력에 맞추어 수행할 수 있도록 학년 초에 계획을 세워 지도할 수 있다.

. 자료 준비 및 활용

지역에 따라 자료를 준비하기 어렵거나 탐구 활동이 어려운 내용은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는 자료나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다.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높일 수 있도록 생활 주변 및 첨단 과학 소재를 학습자료로 이용하고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관련된 자료를 활용한다.

과학 글쓰기, 과학 토론 등의 활동을 위하여 첨단 과학, 과학자, 과학사 등에 관한 과학 도서를 준비하고 독서 지도를 한다.

학생의 이해를 돕거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모형이나 시청각 자료, 소프트웨어,인터넷 자료 등을 활용한다. 모형을 사용할 때에는 모형과 실제 자연 현상 사이에차이가 있음을 이해시킨다.

지속적인 관찰이 요구되는 내용을 지도할 때는 자료 준비, 관찰자, 관찰 내용 등에 관한 세부 계획을 미리 세운다.

탐구 활동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학교 수준에서 필요한 실험 기구 및 재료를 준비한다.

 

. 학습 지도 방법

강의, 실험, 토의, 조사, 견학, 과제 연구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지도한다.

학생들의 능력과 흥미 등 개인차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기초 탐구 과정(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등)과 통합 탐구 과정(문제 인식, 가설설정, 변인 통제,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 등)을 학습 내용과 관련시켜 지도한다.

탐구 수행의 모든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탐구 결과를발표하고 반박하거나, 설득하거나, 수용할 때에는 논리적인 근거에 바탕을 두도록한다.

탐구 활동을 모둠 학습으로 할 때에는 과학 탐구에서 상호 협력이 중요함을 인식시킨다.

과학 및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에 대한 자료를 읽고, 이를 활용한 과학 글쓰기와 토론을 통하여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생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의사소통을 할 때에는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발문을 하고, 개방형 질문을 적극 활용한다.

과학의 잠정성, 과학적 방법의 다양성, 과학 윤리, 과학·기술·사회의 상호 관련성, 과학적 모델의 특성, 관찰과 추리의 차이 등 과학의 본성과 관련된 내용을 적절한소재를 활용하여 지도한다.

학생의 구체적 조작 활동을 우선으로 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실험과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등을 적절히 활용한다.

학습 내용과 관련된 첨단 과학이나 기술을 다양한 형태의 자료로 제시함으로써 현대 생활에서 첨단 과학이 갖는 가치와 잠재력을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과학자 이야기, 과학사, 시사성 있는 과학 내용 등을 도입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한다.

학생의 창의성을 계발하고 인성과 감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기술, 공학, 예술, 수학등 다른 교과와 관련지어 통합된 내용을 적절한 수준으로 도입하여 지도한다.

자유 탐구는 주제 선정에서부터 계획 수립, 탐구 수행, 결과 발표에 이르기까지 학생이 주도하여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실험실습 지도

실험 기구의 사용 방법을 사전에 지도하여 올바른 사용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실험 기구나 재료는 충분히 준비하되, 환경 보존을 고려하여 필요 이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실험에 필요한 기자재는 수업 이전에 미리 점검한다.

화학 약품을 다룰 때의 주의점을 지도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교사 중심의 확인실험보다 학생 중심의 탐구실험이 되도록 한다.

야외 탐구 활동 및 현장 학습 시에는 사전 답사를 실시하거나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안전 지도를 한다.

실험 후 발생하는 폐기물을 수거 처리하여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유의하여 지도한다.

생물을 다룰 때에는 생명을 아끼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 과학 교수학습 지도 지원

도 교육청에서는 내실 있는 과학 교수학습을 위해 과학실, 과학 실험 기자재등을 확보하기 위한 재원을 지원한다.

단위 학교에서는 실험, 관찰 등 과학 활동의 특성에 따라 연 차시 학습으로 운영할수 있도록 지원한다.

탐구 활동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하고, 창의적 체험활

동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4. 평가

. 평가 영역

과학에서는 과학의 기본 개념의 이해, 과학의 탐구 능력, 과학적 태도 등을 균형 있게 평가하며, 특히 다음 사항에 주안점을 둔다.

기본 개념의 이해와 적용 능력을 평가한다.

탐구 활동 수행 능력과 이를 일상생활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과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 평가 방법

평가는 선다형, 서술형 및 논술형, 관찰, 보고서 검토, 실기 검사, 면담, 포트폴리오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 평가 도구 개발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평가가 될 수 있도록 가능하면 공동으로 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활용한다.

. 평가 결과의 활용

평가는 설정된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 계획 수립과 지도 방법 개선, 진로 지도 등에 활용한다.

. 평가의 절차

평가는 평가 계획 수립, 평가 문항과 도구 개발, 평가의 시행, 평가 결과의 처리,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의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