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람의 기관계
오케스트라가 아름다운 음악을 만들어 내는 것은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의 소리가 서로 조화를 이루기 때문이다. 사람은 기관계의 구성이 복잡 하고 생김새와 기능이 다양하지만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복잡한 생명 현상을 유지하기 위해 각 기관계는 어떤 기능을 담당할까?
사람의 기관계에는 소화계, 순환계, 호흡계, 배설계, 감각계, 신경계, 내분비계, 골격계, 생식계 등이 있다.
각각의 기관계는 서로 연결되어 생명 현상을 나타낸다. 몸에 염증이 생겨 약을 먹으면 소화계를 통해 우리 몸에 흡수되어 순환계를 따라 작용하는 부위로 이동한다. 작용을 마친 약은 배설계를 통해 몸 밖으로 나간다. 소화계, 순환계, 호흡계, 배설계는 세포의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고 공급하는 등 생명 유지를 위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 소화계, 순환계, 호흡계, 배설계
세포의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 탄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의 물질대사에 관여한다.
※ 감각계, 신경계, 운동계, 내분비계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자극을 받아들이고 전달하여 적절한 반응이 나타나도록 하며, 외부 환경이 변하더라도 체내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 감각계: 외부 환경로부터 자극을 받아 들인다.
* 신경계: 몸 안에서 자극을 전달하고 이를 판단하여 적절한 명령을 내린다.
* 운동계: 신경계의 명령에 따라 반응이 일어나도록 한다.
* 내분비계: 호르몬을 분비하고, 외부 환경이 변하더라도 체내 환경을 일정하게 하는 항상성 유지에 관여한다.
잠깐 퀴즈
1.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관계 중 영양소와 산소, 노폐물과 이산화 탄소의 운반을 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정답 :순환계
2. 날아오는 공을 보고 골키퍼가 몸을 움직여 공을 막을 때 어떤 기관계가 상호 작용하는지 설명해 보자.
날아오는 공을 보기 위해서는 눈이 필요하다. 눈에서 본 자극은 감각 신경을 통해 대뇌로 전달되고, 대뇌에서 팔다리의 근육을 적절하게 움직이도록 명령을 내리면 운동 신경을 통해 전달되어 골키퍼가 공을 향해 몸을 날려 공을 막게 된다. 이 과정에서는 감각계, 신경계, 운동계 등이 조화롭게 작동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