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과학사전

변광성

후암동남산 2013. 4. 6. 13:54

변광성

[ variable star , 變光星 ]
요약
시간에 따라서 밝기가 변하는 별이다. 별 자체의 원인에 의한 본질적변광성, 쌍성계를 이루는 두 별이 식을 일으켜 밝기가 변하는 식변광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질적변광성은 다시 맥동변광성, 폭발변광성으로 나눌 수 있다.

변광성

자체의 원인으로 인한 것을 본질적 변광성이라 하고, 쌍성계를 이루는 두 별이 식(蝕)을 일으켜 밝기가 변하는 것을 식쌍성(蝕雙星) 또는 식변광성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변광성이라 하면 주로 전자를 의미한다. 본질적 변광성은 별이 팽창과 수축을 되풀이하는 맥동(脈動)변광성과, 짧은 시간에 폭발적으로 밝기가 변하는 폭발변광성(신성 ·초신성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맥동변광성에 속하는 것으로는 변광주기나 상태에 따라 세페이드변광성(예:세페우스자리 δ), 성단형(星團型)변광성(예:거문고자리 RR), 장주기변광성(예:고래자리 미라) 등이 있다. 맥동변광성은 일반적으로 거성 또는 초거성이며, 수축하였을 때는 표면온도가 높아져 밝게 빛나며, 팽창하였을 때는 반대로 표면온도가 낮아져 어두워진다.

세페이드변광성은 그 주기가 1일인 것에서 50일 정도인 것까지 있고, 밝기 변화는 매우 규칙적이다. 보통 주기가 길수록 밝아서, 예컨대, 주기 10일인 세페이드변광성은 주기 1일인 것보다 1등급 이상 밝다. 이런 주기와 광도(光度) 관계를 이용하면, 즉 어떤 세페이드변광성의 주기를 측정하여 그 광도를 알게 되면, 그 별이나 그것이 속한 성단과 외부은하의 거리를 결정할 수 있다. 안드로메다은하는 이 방법에 의해 거리가 약 200만 광년으로 밝혀졌으며, 이것은 먼 거리에 있는 외부은하의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세페이드변광성의 주기-광도 관계는 별의 종족에 따라 다른데, 종족 Ⅰ(젊은별)은 같은 주기의 종족 Ⅱ보다 약 1.5등이 더 밝다. 한편, 성단형변광성은 그 주기가 1일 이하로, 0.5일 정도인 것이 많다. 거문고자리 RR변광성이 대표적인데, 이들의 광도는 태양의 약 100배임이 알려져 있고, 이들이 속한 구상성단의 거리 결정에 이용된다.

참조항목
고래자리, 맥동변광성, 섬광성, 식쌍성, 알골형변광성, 장주기변광성, 세페우스자리, 세페이드변광성, 큰개자리베타별, 폭발변광성
역참조항목
거문고자리 RR형변광성, 기린자리 z형 변광성, 미라형 변광성, 광도곡선, 변광주기, 북극성, M형별, 자기변광성

'사는 이야기 > 과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성활동  (0) 2013.04.08
무리수..암기요  (0) 2013.04.06
분자  (0) 2013.04.06
암흑물질  (0) 2013.04.06
항성  (0) 2013.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