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과학사전

후암동남산 2015. 5. 22. 14:20

다른 표기 언어 embryo ,

요약 발생 초기단계의 생물.

사람의 경우에는 임신 7주까지의 아기에 적용되며 8주째부터는 태아라고 한다.

유성생식(有性生殖)을 하는 생물들은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여 생긴 접합자, 즉 수정란이 난할이라는 일련의 분열과정을 거친다. 동물의 경우 난할이 몇 번 일어난 후 세포들은 포배(胞胚)라는 속이 빈 구(球)를 형성한다. 포유류의 포배는 자궁 내부에 붙어서 자라는 배(胚)에 영양분을 공급해줄 태반의 형성을 촉진한다. 하등동물의 배는 난황에서 영양분을 얻는다.

낭배형성 과정에 의해 동물의 배는 3종류의 조직으로 분화하는데, 외배엽은 피부와 신경계가 되고 중배엽은 결합조직·순환계·근육·골격 등으로 발생하며, 내배엽은 소화계·허파·배설계 등을 형성한다. 중배엽 세포는 배의 표면에서 이동하여 원조(原條 primitive streak)라는 긴 함몰을 이루며 다른 두 배엽 조직 간의 공간을 채운다. 배가 발생함에 따라 세포층이 접히면서 내배엽은 중배엽으로 둘러싸인 긴 관을 형성하고 외배엽층이 그 전체를 에워싼다. 영양분은 탯줄을 통해 태반에서 배로 전달되고 액으로 가득 찬 양막이 배를 에워싸서 보호한다. 몸이 머리와 몸통으로 뚜렷하게 분리되고 뇌·척수·내부기관 등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모든 변화는 배 발생 초기에, 사람의 경우 약 4주 만에 완성된다. 어류와 양서류에서는 유생의 아가미를 지탱하는 연골구조인 아가미활이 머리와 심장 사이에 형성되기 시작하며, 고등 척추동물에서는 이 구조가 턱과 귀의 일부분을 형성한다. 지아(肢芽 limb bud)도 나타나고 배 단계의 말기가 되면서 배는 각 종의 특성이 뚜렷해진다.→ 동물의 발생 , 발생 , 식물의 발생

'사는 이야기 > 과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압(고기압,저기압)  (0) 2015.05.26
2가 염색체  (0) 2015.05.23
배젖  (0) 2015.05.22
항상성(혈당량 조절)  (0) 2015.05.22
코르티코이드  (0) 2015.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