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과학사전

황산과 황화합물

후암동남산 2015. 8. 3. 14:41

황산

다른 표기 언어 sulfuric acid , 黃酸

요약 황산은 밀도가 크고 부식성이 있는 액체 화합물로 황 또는 황화합물과 물 및 산소를 원료로 하여 만든다. 황산은 칼슘·마그네슘 및 그밖의 원소와 결합한 형태로 천연에 널리 존재한다.
순수한 황산은 무색의 액체이다. 황산은 물에 대해 강한 친화력을 가져 강력한 탈수제로 작용하며, 전해질, 강한 산화제, 용매, 촉매로도 유용하다. 산성도·염기성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되는 묽은 황산용액으로부터 의약품·염료·폭약의 제조에 사용되는 고농도의 발연황산에 이르기까지 각종 농도의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묽은 황산은 아연·마그네슘·철 등의 금속과 반응해 수소를 발생하며, 금속의 산화물이나 수산화물과 반응하여 황산염이 된다. 진한 황산은 그 염에서 휘발성의 산을 얻으며, 인산칼슘을 비료용의 수용성 인산염으로 바꾸는 데 사용된다.

화학식은 H2SO4. 황산은 밀도가 크고 부식성이 있는 액체 화합물로 황 또는 황화합물과 물 및 산소를 원료로 하여 만든다. 발견된 것이 언제인지는 명확하지 않으나 8세기경 아라비아의 화학자가 녹반을 건류하여 얻은 것이 최초인 것으로 여겨진다.

15세기말경 발렌틴은 황을 초석과 함께 연소하여 합성하는 방법을 알아냈다. 공업적 규모로는 오래된 제조방법인 연실법이 1746년 처음으로 영국에서 발표되었으나 그 원리는 오래전부터 사용되고 있었다. 황산의 공업적 제조법은 보헤미아 및 독일의 노르트하우센에서 실현되었다. 황산은 칼슘·마그네슘 및 그밖의 원소와 결합한 형태(황산염)로 천연에 널리 존재하며, 황산만으로 발견된 것은 거의 없다.

 

황화합물

요약 가장 잘 알려진 황화합물 중 하나는 황화수소로 무색의 매우 유독한 기체이며 썩은 달걀에서 나는 독특한 냄새가 난다. 황화수소는 화학실험실에서 분석시약으로 널리 사용된다. 금과 백금을 제외한 모든 금속은 황과 결합하여 무기 황화물을 만든다. 황과 산소로부터 몇 가지 산화물이 만들어진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겁고 유독한 무색 기체인 이산화황이다. 이산화황은 표백제와 공업용 환원제, 식품 보존제 등으로 사용된다. 황은 할로겐 원소와 매우 다양한 화합물을 형성한다. 황은 플루오르와 반응하여 플루오르화황을 만드는데, 그중에서 가장 유용한 것은 여러 전기장치에서 절연체로 사용되는 육플루오르화황이다. 아황산과 황산은 화학공업에 매우 중요하다. 합성 유기 황화합물은 조제약·살충제·용매·고무·레이온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황은 산화수가 -2(황화물, S2-), +4(아황산염, SO2-3), +6(황산염, SO2-4)인 화합물을 형성하며 거의 모든 원소와 결합한다.

황이 탄소 다음으로 카테나화 반응(한 원자가 같은 종류의 다른 원자와 결합하는 반응)을 하기 때문에 일부 황화합물은 특이한 성질이 나타나며, 이 반응은 황 원자가 고리계와 사슬 구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더 중요한 황화합물과 화합물군은 다음과 같다.

가장 낯익은 황화합물 중 하나는 황화수소(H2S)로 무색의 매우 유독한 기체이며 썩은 달걀에서 나는 독특한 냄새가 난다.

이 기체는 천연적으로 황을 포함하는 유기물질이 부패되어 생기며, 흔히 화산 증기와 광천수에도 존재한다. 많은 양의 황화수소는 석유에서 황을 제거하여 얻는다. 황화수소는 화학실험실에서 분석시약으로 널리 사용된다. 금과 백금을 제외한 모든 금속은 황과 결합하여 무기 황화물을 만든다. 이러한 황화물은 음으로 하전된 황 이온(S2-)을 포함하는 이온 화합물이다.

이들 화합물은 황화수소의 염으로 볼 수 있다. 몇몇 무기 황화물은 철·니켈·구리·코발트·아연·납 같은 금속의 중요한 광석이 된다. 황과 산소로부터 몇 가지 산화물이 만들어진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겁고 유독한 무색 기체인 이산화황(SO2)이다. 이것은 삼산화황, 즉 산화황(Ⅵ)(SO3)의 전구물질이며, 따라서 황산(H2SO4)의 전구물질로 사용된다.

이산화황은 표백제와 공업용 환원제로도 이용된다. 식품 보존제와 과일 익히는 데에도 사용된다(→ 산화황).

황은 할로겐 원소와 매우 다양한 화합물을 형성한다. 염소와 결합하면 이염화이황(S2Cl2) 같은 염화황이 생성되는데, 이것은 여러 화합물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부식성의 황금빛 액체이다. 이것은 또 에틸렌과 반응해 독 가스의 일종인 머스터드 가스를 생성하며, 지방에서 유도된 불포화산과 반응해 윤활제의 주요성분인 유성(油性) 생성물을 만든다.

황은 플루오르와 반응하여 플루오르화황을 만드는데, 그중에서 가장 유용한 것은 육플루오르화황(SF6)이다. 이것은 여러 전기장치에서 절연체로 사용되는 기체이다. 황은 황 원자가 산소와 할로겐 원자에 모두 결합되어 있는 옥시할로겐화물을 만든다. 그러한 화합물을 명명하는 데 쓰이는 티오닐이라는 말은 SO기를 포함한 화합물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되고, 술푸릴은 SO2기를 가진 화합물에 사용된다.

염화티오닐(SOCl2)은 밀도가 크고 유독한 휘발성 액체로 유기화학에서 카르복시산과 알코올을 염소를 포함하고 있는 화합물로 전환하는 데 사용된다. 염화술푸릴(SO2Cl2)은 물리적 성질이 유사한 액체로 황·염소 또는 둘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특정 화합물을 만드는 데 이용된다.

황은 약 16개의 산소 산을 만든다.

그러나 그중에서 4, 5개만 순수한 상태로 만들어졌다. 이들 중 특히 아황산과 황산은 화학공업에 매우 중요하다. 아황산(H2SO3)은 이산화황이 물에 녹아 생성된다. 아황산의 가장 중요한 염은 아황산나트륨(Na2SO3)으로 제지용 펄프 제조, 사진 그리고 보일러 급수에서 산소를 제거하는 데 환원제로 사용된다. 황산은 가장 귀중한 화학약품 중 하나로 상업적으로 물과 삼산화황을 반응시켜 만들며, 비료·안료·염료·약물·폭발물·세제·무기염·무기에스테르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황의 유기 화합물은 유기물질의 다양하고 중요한 일부분을 구성하고 있다. 황을 포함하고 있는 아미노산(시스테인·메티오닌·타우린)은 호르몬·효소·조효소의 주요구성성분이다. 합성 유기 황화합물도 중요한데, 수많은 조제약(술파제·외피용제)·살충제·용매·고무·레이온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원자번호 16

원자량 32.064

녹는점

사방황 112.8℃

단사황 119℃

끓는점 444.6℃

밀도

사방황 2.07g/㎤(20℃)

단사황 1.96g/㎤(20℃)

산화수 -2, +4, +6

전자배열 2-8-6

또는 1s22s22p63s23p4

'사는 이야기 > 과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두칠성, 카시오페이아자리, 북극성  (0) 2015.08.07
이온  (0) 2015.08.03
회합 주기와 공전 주기  (0) 2015.08.01
성염색체  (0) 2015.07.31
상동 염색체  (0) 2015.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