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과학사전

해리 와 전리

후암동남산 2016. 9. 25. 12:18

해리:  dissociation , 解離

ㅎㅐ리: 화합물이 간단한 구성성분으로 분해되는 현상.

분리된 성분은 다른 조건하에서 새로운 화합물을 형성할 수 있다. 전리, 즉 이온화에서는 용매를 첨가하거나 열의 형태로 에너지를 첨가하면 물질의 분자나 결정이 이온(전기적으로 하전된 입자)으로 분리된다. 해리가 일어나는 대부분의 물질은 용매와의 화학결합으로 이온을 생성한다. 이온화라는 개념을 이용하면 전해용액의 전기전도도와 그외 다른 많은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리[電離, electrolytic dissociation]
해설용액 속에서 전해질의 일부 또는 전부가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해리되는 이온화현상:이 현상에 대한 이론의 바탕이 된 것은 1887년 S.A.아레니우스에 의해 확립된 [아레니우스설]이다. 용액 속에서 전해질이 이온화되는 정도(비율), 즉 이온화도는 전해질의 해리에너지, 생성된 원자(원자단)의 이온화에너지와 전자친화도, 그리고 이온의 용매화에너지(solvationenergy;수용액인 경우에는 수화에너지), 용매의 유전적(誘電的) 효과 등에 의해 정해진다. 따라서 이온화도는 전해질의 성질뿐만 아니라, 용매의 성질에 의해서도 달라진다. 전해질이물, 기타에 용해되고 해리되어 양이온과 음이온을 생성하는 것. 예를 들면 식염은 물에 용해되어 다음과 같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