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대학입시

내신등급제란?

후암동남산 2012. 8. 15. 08:20

1. 내신 등급제란 ?

 

쉽게 설명하자면 1학년 총학생수 200명가정 본인의 국어 등수 전교 2등 영어 전교 8등,수학 전교 10등 이라면 국어 1등급,영어 1등급,수학 2등급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친구 시험 잘보면 나는 더잘 봐야 한다는거져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100점 받고도 2등급 될수 도있습니다. 100점자가 전체 4%를 넘는 다면 그학교에서 1등급은 없고 2등급 부터 있게 되는거져, 이렇게 석차별로 1등급부터 9등급으로 나눈거져^^*

 

2.내신 등급제의 장 단점

 

내신을 등급제로 하면 대학에서 채점하기 편하져^^* 뭐 여러가지 이유를 같다 붙이기도 하지만, 결국 학력을 측정하는 사람이 편하자고 하는거져,당하는 사람은  찝찝하지만  단점은 피측정자에게 가장 큽니다, 만점 받고도 2%가 될수도 있구 즉 학력에 목표를 두는것이 아니고 적자생존 방식이져 ㅋㅋ 찝찝하져 측정자 입장에서도 채점이 애매합니다,

전국 학생을 대상으로 측정하는것이 아니라 학교별이라서 학교별 학력 수준이 발생하는 것은 누구나 다아는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동일 점수를 주어야하니깐 변별력이 사실상 떨어지져. 암튼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공교육 활성을 위해 내신을 그런식으로 강화 했다는것은 교육부가  참 불쌍한거져.

 

3.내신 등급제에 대한 여러가지 의견

 

2008년 내신 등급제는 상대평가 라서 서로 피말리는 경쟁을 해야한다는 거져

절대 평가로는 90점 이상 받으면 다 수 받으니까 학력만 신장 시키면 되지만 상대평가는 내가 잘보면 남이 못봐야하기 대문에 끝없는 경쟁이져

문제는 아주 간단하게 2가지를 병행하면 됩니다. 즉 절대평가로 하구선 고교에서 변별력을 가지고 평가를 하면 간단합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문제만 조금 쉽게 내주면 학생들이 대학에서 이득을 볼수 있기때문에 학부모나 학생들을 위한다는 어설픈 논리로 최대한 수가 많이 나오게 문제를 출제한다는거져.

한마디로 현재 논쟁을 하고 있는 내용을 요약하면

학생들이나 학부모 대학당국 또 교육부 모두 잘못하고 있다는 겁니다.사실 진짜 잘못된것은 대학입니다. 대학이 해결 하려고 하지 않으면 결코 바뀌지 않습니다. 그내용은 담에...본고사의 부활아닐까?

 

4. 대학교 가기위한 전략

우선 희망대학 과 전공을 선택하고 필요한것을 채크한다음 완전히 내것으로 만들기위한 공부 즉 내가 강의할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공부하십시오, 내가 가고자 하는것과 무관한 것까지 하면 좋지만, 시간이 안될경우 과감하게 포기하고 해야할것만이라도 완벽히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대학은 좋은 학생만 뽑아 가려는 공짜심리를 버려야합니다.

대학은 학문을 이룩한 사람이 오는곳이 아니라 학문을 이룩하기 위해서 가는 것입니다.

또한 학문을 이룩한 사람을 배출해야 하구여,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 대학은 무지 게으릅니다. 지금 현재 어디대 출신 이다 하는것도한 입학을 기준으로 생각합니다, 이것을 졸업을 기준으로 생각 하겠금 대학에서 노력하지 않으면 어떠한 제도를 도입해도 삐걱 거릴것입니다. 고교 역시 절대 평가를 통해서 졸업을 인정해야합니다. 기본적 소양을 갖추었다면 고교 졸업을 인정해야져 하지만 ,그렇지 못한 학생도 다 졸업인정 하면 안됩니다.

만약 고교 과정에서 졸업을 인정 받지 못하면 차후에라도 고교 졸업 인정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그래야 학교에 충실 하져 즉 내신은 고교 졸업을 인정받기 위한 자료가 되어야 합니다, 결코 대학입학을 위한 자료가 아니라. 다만 참고 자료가 되어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