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대학입시

학습유형 파악하기

후암동남산 2012. 9. 27. 16:53

학습유형이란 학습자의 성향, 버릇, 생활습관과 학습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이르는 것이랍니다.
학습유형은 고착되는 것이 아니라 배우고 성장함에 따라 발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타고난 성향도 중요하지만 평소 습관이 더 중요하답니다.
최근에는 다중지능 이론과 학습유형 이론을 통합하여 교육모형을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우리나라에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처음 소개한 서울대 문용린 교수의 저서 '지력혁명'이 학습유형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었답니다.
학습유형은 아이들의 성향만큼이나 정말 다양합니다.
정확한 학습유형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검사들이 필요하지만 부모가 직접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부모가 관찰자가 되어 객관적으로 아이의 학습 유형을 파악하는 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배우고 공부했던 것들을 요점만 요약하여 두 가지 방법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의 분류법 두 가지를 적용하여 아이의 학습유형을 자가진단하여 아이에게 맞는 효과적인 학습법을 찾아보세요.



1. 지각능력에 따른 분류
학습자의 지각능력에 따른 분류로 분석형과 통합형으로 나눈다.

a. 분석형
▶ 일반적 학습방법 - 공부를 할 때 주어진 학습내용을 꼼꼼하고 정확하게단계별로 공부한다. 교과서를 공부 할 때도 앞에서부터 차근차근 공부를 해가며 모르는 단어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있을 경우 사전과 참고서를 꼭 찾아보고 넘어간다.

※ 효과적인 학습방법 - 분석형 학습유형은 세세한 정보 위주로 기억을 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약하다. 한 부분에 대해 집중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표나 그래프를 이용해서 공부하면 도움이 된다. 교과서를 통으로 반복하여 읽고 전체내용을 핵심적으로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b. 통합형
▶ 일반적인 학습방법 - 통합형은 공부를 할때 전체적인 내용을 대략적으로 흝어보면서 학습내용의 전체 구조를 먼저 파악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잘 모르지만 전체적인 의미나 학습내용의 중요한 부분들에 대한 이해가 빠르다. 교과서를 공부할 때 모르는 단어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어도 앞뒤 문맥을 통해 의미를 유추해서 공부한다.

※ 효과적인 학습방법 - 전체적인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고 이해하는 대신 세세한 내용을 외우지 않아서 문제를 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약정리를 하고 묻고 답하는 문답형 공부가 효과적이다. 교과서보다 문제집이나 참고서를 반복적으로 풀게하여중요한 내용을 파악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2. 학습유형에 따른 분류
동일한 조건에서 학습 할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학습자가 선호하는 감각기관에 따라 시각형,청각형,언어형, 촉각형으로 분류한다.

a. 시각형
▶ 일반적인 특징 - 눈을 위로 자주 향하고 머리와 몸을 곧추세우고 흉식호흡을 한다. 외모에 관심이 많고 정리정돈을 잘하며 주변 환경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다른 사람의 시선에 신경을 많이 쓴다.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외모나 이미지 패턴에 민감하고 집중력이 떨어질 때 언어적인 실수를 많이한다.

▶ 학습적인 특징 - 도형이나 그림,도표 등에 호기심을 나타내고
공부내용을 판서하거나 프린트 해줄 때 내용을 쉽게 이해한다.
수업 내용을 상세하고 자신의 취향대로 잘 정리한다.

※ 효과적인 학습방법 - 이미지나 상징화 할 수 있는 방법이 학습효과가 높다. OHP, PPT, 비디오, 동영상 등을 학습에 적극 활용한다. 노트필기시 삼색펜, 형광펜, 포스트 잇을 사용하고 특수부호나 도표를 이용하여 정리한다. 마인드 맵 그리기를 하면 암기력과 이해력이 향상되어 효과적이다.

☞ 보조적인 학습방법 - 청각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좋다. 수업내용을 녹음하여 반복 청취하고 책을 소리내어 읽는다.


b. 청각형
▶ 일반적인 특징 -눈을 옆으로 움직이며 흉식호흡하며 혼잣말을 잘한다. 소리에 민감하고 음악 감상을 좋아하며 악기 연주에 관심이 많다. 말을 빠르게 하는 편이고 남자아이의 경우 자기주장이 강하고 토론하기를 좋아하고 여자아이의 경우 친구와 전화로 수다떨기를 좋아한다.

▶ 학습적 특징 - 토론을 통한 학습이나 청각언어로 학습할 때 학습욕구가 상승하고 효과도 높다. 오디오가 첨부된 교재를 선호하고 테이프로 들을 때 집중도 잘 하고 이해도 빠르다.

※ 효과적인 학습방법 - 오디오가 첨부된 교재, 전화로 외국어 배우기, 토론 학습, mp3를 활용한 학습이 가장 효과적이다. 수업 내용을 녹음하여 반복청취하고 다른 사람에게 내용을 설명하거나 가르치게 하면 완벽한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보조적인 학습방법 - 정독을 요구하면 학습욕구가 떨어진다. 속독과 포토리딩 등 다양한 읽기 기술을 활용한다.


c. 언어형
▶ 일반적인 특징 - 눈을 똑바로 마주치고 자아가 강하고 자기만의 독특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혼자서 공부하는 것을 선호하고 책 읽기를 좋아하며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쓰기를 잘한다.

▶ 학습적 특징 - 책을 통해 전달되는 언어정보에 능숙해 학원학습보다 자기주도학습을 선호한다. 과목당 여러가지 교재
를 선택하고 학습범위가 넓고 요약정리를 잘한다.

※ 효과적인 학습방법 - 교과서와 프린트물을 반복하여 정독한다. 교과 관련도서를 통한 독서로 학습 흥미도를 높여준다.

☞ 보조적인 학습방법 - 수업내용이나 자신의 요약내용을 녹음하여 청취한다. 마인드 맵 그리기를 활용하면 완벽한 학습이 된다.


d. 촉각형 - 신체감각형
▶ 일반적인 특징 - 눈을 상화좌우로 움직이며 복식호흡을 하고 말은 느리게 하는 경향이 있다. 몸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고 감정 기복이 심하며 말할 때 표정이 풍부하고 제스처가 큰 편이다. 흥미와 관심이 생기면 행동으로 표현한다.

▶ 학습적 특징 - 손이나 몸의 다른 부위를 활용해서 배우고 책상 앞에 오래 앉아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고 무언가를 만지작 거린다. 실험기구들이 있는 과학실이나 특별실에서의 수업을 선호하고 소도구나 체험을 통해 배운 것을 오랫동안 기억한다. 수업시간에 자주 지적 받기 때문에 학습에 흥미를 잃기 쉽다.

※ 효과적인 학습방법 - 촉각을 자극할 수 있는 마스코트나 호두, 촉감이 좋은 인형, 사용감이 좋은 필기구 등 한 손에 쥘 수 있는 것을 준비해 준다. 체험을 통한 학습에 능하므로 경시대회나 학습 캠프 등을 적극 활용한다.

☞ 보조적인 학습방법 - 속독이나 포토리딩 등 다양한 읽기 기술과 mp3를 활용한 청각 자극형 학습방법을 병행하여 집중력 향상에 촛점을 맞춰준다.


덧붙임글) 이 방법으로 정확하게 아이의 학습성향을 파악할 순 없겠지만 어느 정도 가늠과 판단이 가능하리라 사료됩니다. 앞으로는 절대 다른 집 누구누구랑 비교하지 마시고 아이를 존중해 주고 아이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함께 찾는데 시간을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