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과학사전

한성 유전

후암동남산 2015. 5. 29. 22:20

한성 유전

다른 표기 언어 sex-limited inheritance , 限性遺傳 

풀이 한정할 한, 성별 성, 남길 유, 전할 전

요약 Y 염색체에 있는 유전자에 의한 유전으로 한쪽 성에만 나타 나는 유전

반성 유전은 암수가 공통으로 갖는 성염색체 의한 유전 현상이므로 발현 비율은 다르지만 암수에게서 모두 나타나는 유전 현상이다. 그렇다면 한쪽 성에만 존재하는 성염색체의 유전자 때문에 형질이 나타난다면 어떠한 유전 특징을 나타낼까? 답은 어렵지 않게 한쪽 성에만 유전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유전이란 부모에게서 물려받는 염색체 안에 있는 유전자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한성 유전은 한쪽 성에만 나타나는 유전이다. 사람의 경우 남자에게만 Y 염색체가 존재하는데 Y 염색체는 어머니에게서는 받을 수 없으므로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만 전달된다. 또한 그 아들이 성장한 후 결혼하여 자식을 낳을 경우에도 다시 그 아들에게만 유전자를 물려준다.

사람의 경우 한성 유전의 대표적인 예로 귓속털과다증을 들 수 있다. 귓속털과다증은 귓속에서 굵고 긴 털이 자라나는 특징을 갖는다. 만약 아버지가 이러한 형질을 갖는다면 Y 염색체에 있는 유전자에 의해 나타나는 형질이므로 아들 또한 물려받게 된다. 다행히도 딸의 경우에는 아버지로부터 X 염색체만 물려받기 때문에 이런 형질은 나타나지 않는다.

[Tip]

남성에게서 나타나는 대머리(bald head)는 성염색체에 의한 한성 유전이 아닌 상염색체에 의한 우성 유전이다. 따라서 여성에게도 대머리가 나타나는데, 남성의 경우와는 다르게 머리털이 벗어지지는 않고 위쪽의 머리숱이 적어지는 정도의 증상만 나타난다.

'사는 이야기 > 과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0) 2015.05.30
탄성파  (0) 2015.05.30
반성 유전  (0) 2015.05.29
복대립유전자 / 복대립유전  (0) 2015.05.29
높새바람   (0) 2015.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