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과학사전

달의 위상변화

후암동남산 2016. 4. 17. 06:45

달의 위상변화

그믐달

그믐달음력 26, 27일경 해뜨기 직전에 동쪽하늘에서 먼저 뜨는 달.

달은 스스로 빛을 발하지 못하고 태양으로부터 빛을 받아 반사하기 때문에 달의 겉보기 밝기와 그 모습은 태양·달·지구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변한다. 지구에서 보아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에 있을 때 달은 그 뒷면만 햇빛을 받아 빛나고 지구에서 보이는 부분은 어둠에 잠긴다. 이때를 삭(또는 신월)이라고 한다. 달이 태양으로부터 각거리 90°떨어졌을 때에는 월면의 서쪽 반만 보이는데, 이때를 상현()이라고 하며, 180°떨어졌을 때, 즉 달과 태양이 지구를 사이에 두고 반대쪽에 위치할 때에는 달의 전면이 햇빛을 받아 빛나는데, 이를 망(또는 만월)이라고 한다.

또한, 상현과 반대로 달의 방향이 태양으로부터 서쪽으로 90°떨어지면 월면의 동쪽 반만 보이는데, 이때를 하현()이라고 한다. 달의 삭망의 정도는 삭의 순간부터 경과한 시간을 일단위()로 나타낸 월령()으로 나타낸다. 삭에서 삭까지의 시간을 삭망월()이라고 하며, 그 주기는 평균 약 29.53일이다.

따라서 만월 때의 월령은 거의 15°에 가깝다. 월면에서 빛나고 있는 부분과 어두운 부분과의 경계를 명암계선()이라고 한다. 이것은 달을 둘러싸는 하나의 대원()으로, 이것을 지구에서 볼 때는 대개 타원이 된다. 한편, 달에서 바라본 지구는 지구에서 본 달보다 4배나 크게 보이며, 습기를 머금은 대기에 둘려 있어서 청색으로 아름답게 빛난다. 달에서는 태양과 별들이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서서히 움직인다.

달의 위상변화 본문 이미지 1 


그러나 지구만은 달의 하늘 한 모서리에 걸려 움직이지 않으며, 태양과의 위치에 따라서 그 모습이 초승달처럼 되었다가 보름달처럼 되기를 반복한다. 뿐만 아니라 지구가 서서히 자전을 하면 구름과 육지, 바다의 모습이 신비롭게 변해간다.

[네이버 지식백과] 달의 위상변화 (두산백과)

달의 위상 변화

달은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태양빛을 반사시켜 빛을 내므로, 지구에서 보았을 때 달의 공전에 따른 지구-태양-달의 위치 변화에 따라 눈에 보이는 겉보기 모양이 변하는데, 이를 위상 변화라 한다. 달의 위상이 다시 원래의 모양으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기간은 약 한 달(29.5일)이다. 각각의 위치에 따른 모양과 명칭은 다음 그림과 같다.

달의 위상 변화

[네이버 지식백과] 달의 위상 변화 (Basic 중학생을 위한 과학 용어사전, 2007. 2. 7., (주)신원문화사)




'사는 이야기 > 과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의 성인과 크레이트  (0) 2016.04.17
달의 지구에 대한 영향  (0) 2016.04.17
달의 운동  (0) 2016.04.17
가속화 되는 극지방의 해빙   (0) 2016.04.07
한성유전과 반성유전  (0) 2016.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