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부동산이야기

변동금리 저당대출,변동금리방식,LIBOR

후암동남산 2018. 9. 9. 16:52

변동금리 저당대출

[adjustable rate mortgage음성듣기]

약어ARM

국채 수익률과 연동돼 금리 변경이 가능한 미국의 주택담보 대출. 대출후 첫 2-3년간은 낮은 금리를 적용하고 남은 기간 동안은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적용한다. 확정금리 대출보다 대출 조건이 덜 까다로워 주택 구입자에게 인기를 끌어왔다.


변동금리방식

유로커런시 시장에서 활동하는 유로은행은 대체로 단기예금을 집적하여 이를 기초로 유로 크레디트의 장기신용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금리의 단기적 변동을 감안하여 정기적으로 금리를 조정할 수 있는 변동금리(floating rate) 방식을 도입하게 되었다. 실제의 금리산정은 은행간금리(inter-bank rate)의 변동에 따라 기본금리를 주기적(통상은 매 6개월마다)으로 조정하며 여기에 일정한 스프레드, 즉 프리미엄 금리가 가산되는데 기본금리는 보통 6개월물의 LIBOR가 적용된다. 이와 같은 변동금리방식은 롤오버(roll-over)방식이라고 한다.



LIBOR

런던의 금융시장에 있는 은행 중에서도 신뢰도가 높은 일류 은행들이 자기들끼리의 단기적인 자금 거래에 적용하는 대표적인 단기금리. 리보금리가 유명해진 것은 런던 금융시장이 세계에서 가장 전통이 길고 규모가 큰 금융시장이었기 때문이지만 현재는 뉴욕 시장이 가장 크다. 리보 금리는 세계 각국의 국제간 금융거래에 기준금리로 활용되고 있다. 신용도가 낮을 경우 리보 금리에 몇 퍼센트의 가산금리가 붙는데 이것을 스프레드(가산금리)라고 한다. 이러한 스프레드는 금융기관의 수수료 수입이 된다. 리보 금리를 통해 세계금융시장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지만, 장기금리까지 파악하기에는 다소 무리이다. 보통 리보 금리는 3개월짜리를 기준으로 한다. 우리나라가 1998년 '뉴욕 외채협상'에서 외채를 상환할 때 적용됐던 금리는 6개월짜리였다.





'사는 이야기 > 부동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외금융  (0) 2018.09.09
소구  (0) 2018.09.09
위험회피  (0) 2018.09.09
표준주택 가격,공동주택가격  (0) 2018.09.05
자본환원율  (0) 2018.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