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주식이야기

주식투자에서 손실이 나는 경우 대처법

후암동남산 2012. 2. 14. 08:43

주식투자에서 손실이 나는 경우 대처법

 

주식투자로 우시는 분이 계셔서 간단이 몇자 적어봅니다.

 

주식투자 와 주식사업 그리고 주식투기 ... 말장난이 아닙니다.

 

 

손절 하고 안하고 또 하고 이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했다면 투정이 처럼 매매의 관점으로 생각해보세요.

 

 

매매의 관점이란 상도(드라마)처럼 사고파는 상거래를 말합니다. 2년전에 사서 반토막나서 파는 것이 상거래의 관점으로 볼 수는 없으므로 생각을 바꾸면 길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수백가지의 기법과 보조지표를 말하는 것이 아니며 경험상 이 모든 것들은 증권전문가에게나 필요한 것이지 개인투자자들은 몰라도 됩니다.

 

 

말하기 좋아하고 어차피 개인투자자들은 잘 모를테니 전문용어 같다 붙이고 하면 유식해 보이고 어설픈 기술분석(최소한 기본적분석보다는 그림이 쉬우니까)차트를 올려서 기분을 내는 몇몇 전문가 흉내내는 사람들이 있지요.

 

 

그럼 진짜 이렇게 해야 수익이 나는 것같은 착각에 사람들은 마법의 공식 같은 환상을 쫓아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다가 결국 주식은 모르는거야 하면서도 내일 또 주식을 매입합니다. ( 절대 주식을 안할 수는 없을 것임 9시뉴스에 날씨가 기본인것처럼 이제는 주식상황도 날씨 예보 처럼 나오는 시대이기 때문임 )

 

공부를 하려면 제대로 접근을 해야 하나 그 양이 포털사이트 메인 페이지 일면을 장식할 정도로 방대하다는거,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국내에는 약 3천명의 주식전문가들이 있고 4만명의 증권맨들이 있다는 것을 또 잘 알고 시작을 해야 할 터이고 국내 파생시장은 전세계 최고의 거래대금을 자랑할 정도이므로 전세계 내노라하는 타짜들이 다 모였다는 것도 현실 입니다.

 

 

결국 개인투자자가 이렇게 난해하게 접근하다가는 시간과 비용만 깨질 뿐 별다른 성과가 없을 터이니 현실적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상황에 맞게 단순 접근법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주식투자에서 계속 손실이 난다면

 

 

1. 매매를 멈출것.

2. 지금까지 매매한 내역을 증권사에 의뢰해서 모두 보내달라고 할것 A3 용지로 보내줄것임.

3. 주식은 매입후 매각이므로 매입을 왜 했는지 생각해보고 매입당시의 기준과 매각시점에서의 기준이 일관성이 있는지 다시 한 번 체크를 해보고 그렇지 않았다면 이유를 적을 것.

4. 이렇게 문제를 먼저 발견해야 답을 찾기 위해 전문가에게 문의를 할 수 있을 터이니 먼저 문제를 찾아야 할것임.

5. 문제가 있다면 해답은 분명히 있음. 그러나 그 해답을 주는 전문가의 말이 상식적(전문적이 아님)으로 이해가 가게끔 설명이 된다면 신뢰를 갖고 의지해볼것.

 

여기서 또 태클 들어오는데 개인투자자이고 전업투자자가 아닐 경우 본업에 충실하는 것이 불확실한 투자수익을 기대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생활을 할 수 있으므로 사서 고생하지 말고 전문가를 찾아 시간을 절약하라는 뜻입니다.

 

 

문제를 모르면 절대 해답을 찾을 수 없다는 거 잊지 마시고 문제부터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