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주식이야기

調整區間(조정구간), 이평선이 수렴 할 때를 기다려라

후암동남산 2012. 2. 14. 08:24

調整區間(조정구간), 이평선이 수렴 할 때를 기다려라.

 

 Facebook was not originally created to be a company. It was built to accomplish a social mission-to make the world more open and connected. 페이스 북은 원래 회사가 되려고 시작하지 않았다. 세상을 좀 더 열린 그리고 좀 더 연결된 곳으로 만들려는 사회적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서 세웠다.(주커버그가 투자자에게 보낸 편지)

 

 WSJ은 2월9일 페이스북이 상장되면 수명에서 수백명의 주식 억만장자와 백만장자들이 생겨나고 이들로 인해 실리콘밸리와 샌프란시스코 등 캘리포니아가 페이스북 특수를 누릴 것이라고 보도했다. 페이스북이 상장되면 회사가치는 1000억 달러, 주커버그가 보유한 주식 가치만도 240억 달러(약 27조)를 넘을 것으로 추산된단다.

 

 27살 청년 주커버그의 등장에 세계 경제대국 미국이 흥분하고 있다. 태평양 건너서 이 모습을 지켜보니 부럽고 배가 아프다. IT 강국이라고 큰 소리 친 우리지만 왜 우리나라는 빌게이츠나 주커버그 같은 인물이 나오지 못하는가? 도전 정신은 미국 청년들의 전유물이고 우리 청년들은 돈 몇 푼 받고 디도스 공격을 하며 살아가야 하나?

 

 간간히 들려오던 과열을 걱정하던 목소리가 이제는 전문가들 까지도 공감하며 공론화된 느낌이다. 현재 증시 수급 여건과 지난해 4분기 기업실적을 고려할 때 지수가 이격도 측면에서 추가 상승을 기대한다는 것은 욕심으로 보인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이 주가는 6개월만에 2000포인트를 뚫었지만 안착하기 위해서 치열한 공방을 벌리는 중이다.

 

 주가가 2000포인트에서 공방하자 이격도가 관심이다. 이격도는 주가와 이평선이 떨어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기술적 지표다. 주가는 이평선에서 멀어질수록 다시 이평선으로 복귀하려는 특성이 있다(뉴스토마토/홍은선/2012.2.11).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에 코스피가 1%이상 하락 했는데도 현재 이격도는 크다.

 

 코스피 일봉을 보면 올 1월16일까지 이평선이 수렴하다가 상승으로 방향을 틀고 한 달 가까이 정배열로 계속 상승하고 있으나 이격도는 점점 벌어지고 있다. 이격도 분석은 이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나 이하에서 기준 값을 돌파하면 매도, 매수의 시점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현 이격도는 조정구간에 진입하고 있다는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조정을 받으면 어느정도 하락 할까? 기업실적, 기술적 지표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현 주가는 오버슈팅에 가깝다. 따라서 그 기준에 따라 앞으로 주가는 지금보다 적어도 100~150포인트 정도 하락한 1850~1900포인트 정도 조정을 받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코스피의 조정폭이 아니고 지금이 조정을 받을 구간이라는 것이다.

 

 조정을 받을 때 받지 않고 계속 오르다 갑자기 조정을 받게 되면 조정 폭은 훨씬 더 클 가능성이 많다. 이럴 경우 투자가들은 충격에 빠져 투매현상이 일어 날 수 있다. 마치 권투 선수가 상대의 잦은 잽은 이겨 낼 수 있지만 갑자기 들어온 스트레이트 한방을 이겨내지 못하고 KO(knock out) 패 당한 것과 같은 이치이다.

 

 한국 파생상품시장의 거래량이 세계 거래량의 27%를 차지하여 1위를 차지하고, 2위인 유렉스는 9.9%로 한국시장의 40%에도 못 미쳤다. 파생상품시장이 도박판을 방불케 하여 개인 투자자들의 무분별한 투자행태가 문제점으로 지적되었으나 국내 파생상품시장은 성장세를 계속 이어가며 부동의 세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연합/강종훈/2012.2.12)

 

 야권이 여권의 돈 봉투 사건 때문에 반사이익으로 4월 총선 지원자가 800여명이 훌쩍 넘어 3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그러자 야당들은 마치 자신들이 정치를 잘해서 인기 있는 걸로 착각하여 희색이 만면하나 정말 그렇게 생각한다면 실수다. 지금 서민들의 마음속에는 여도 야도 아닌 나라의 미래를 생각하고 서민을 위한 정치인을 원하고 있다.

 

 (경제상식)이격도(Disparity) 분석이란?

기술적 분석 지표의 하나로 현 주가를 주가 이평치로 나누어 백분율을 구한 것이다. 종목별로 구할 수도 있고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구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A주식의 주가가 50000원 인데 최근 한 달 간 이평값이 40000원이라면 50000÷ 40000× 100=125%가 된다. 보통 20, 60 이평선의 이격도가 105~110을 넘으면 매도 관점, 95~90이면 매수 관점으로 본다. 그러나 이격도 역시 투자에 보조지표일 뿐 맹신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