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주식이야기

가치주 5개...

후암동남산 2012. 5. 9. 14:05

안녕하십니까? 삼성증권 이준재PB입니다. 최근 단기 시황을 보면 많은 고객님들이 혼란스러워 하실 겁니다. 최근 꼭 그렇지만은 않지만  삼성전자와 현대차를 빼면 1,800pt라는 이야기가 있었던게 바로 엊그제 이기도 하구요. 그만큼 삼성전자만 바라보던 시각을 돌리면 저평가된 가치주들이 널려 있다는 뜻일겁니다.

 

최근 ‘국제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저평가된 아시아 기업’이라는 보고서를 발견했습니다. 당장, 큰 모멘텀은 없지만, 또한 그렇기 때문이 기업의 경쟁력 대비 저평가된 상태에서 거래될 수 있겠지요. 이 경우, 기업의 경쟁력은 전 세계적인 시장점율율과 영업이익률을 사용했다고 힙니다.이래서 뽑은 ‘강한 Global 경쟁력을 갖춘 아시아 기업’ 들 중 저평가된 기업들을 이 보고서는 열거하고 있는 데요, 여기에 포함된 한국기업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SK이노베이션 : Global 기업이라고 말하기는 좀 민망한 데가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순수하게 동종업체 대비 경쟁력만을 놓고 보면 그렇게 말할 수도 있겠지요.역시 Global 경쟁력 보다는 저평가의 매력을 논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2. LG화학 : 역시Global 경쟁력 보다는 저평가가 돋보이는 종목입니다.워낙 하고 있는 일들을 많아서 전 품목을 어우르는 Global 경쟁력을 가지기는 어렵겠지요.장기적인 Global 경쟁력을 논하기 위해서는 중대형 2차전지 부분에서 어느 정도 시장 점유울 가져가느냐가 중요한 이슈가 될 것 입니다. 단기적으로야 당연히 화학경기가 큰 영향을 미치겠지요.어쨌든 특정부분에서 Global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고 경쟁력 대비 저평가 됐다는 것도 맞는 이야기 입니다.

3. 현대차 : 더 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4. SK (지주회사) : 자기 부분에서 경쟁력이 뛰어난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저평가된 지주회사를 들라면 역시 SK일 것 입니다.

5. 삼성전자 : 이 또한 굳이 설명을 드릴 필요가 있을 까요?아시아 기업 중 Global 경쟁력 점수가 가장 높은 기업이라고 하니 말 다했죠.

 

이 외에도 꼭 가장 저평가된 기업은 아니라 POSCO, 현대제철, 고려아연,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NHN, 삼성전기, 삼성SDI, SK텔레콤 등이 자기 부분에서 Global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한국기업이라고 하네요.특히, 1차금속 및 비철금속 기업들이 많이 포함돼 있다는 것이 눈에 띄네요. 그만큼 비철금속 업황이 안좋다는 예기도 될것이고 롱텀투자자에게는 메리트가 있다는 말도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