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대학입시

2013입학사정관 전형 인성평가 강화의 이해와 대책

후암동남산 2012. 7. 13. 09:59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5월 30일(수)보도 자료를 통하여 2013 대학입시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인성평가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입학사정관 전형의 선발방식이 기존의 점수위주에서 벗어나서 학생의 성적, 잠재력, 창의성,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고 기존 중요 평가요소 중 하나로 인성을 사용했지만, 사회적으로 학교폭력 문제가 심각해지고 학생들의 인성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인성평가 요소를 더욱 강화하기 위함이 그 목적이다. 물론 모든 대학에서 사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입학사정관제 정부 재정지원 66개 대학 등에서 사용된다.
물론 인성을 어떻게 일률적으로 점수화, 계량화 할 수 있을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고3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지금까지와 다르게 인성을 반영한다는 것에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지 등을 걱정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 인성을 계량화 한다는 그 자체가 넌센스일 수 있지만 우리는 귀를 기울여야 한다. 왜냐하면 내용이 옳고 그름도 중요하지만 당장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할지를 발표했기 때문이다.
이미 지난 3월부터 학교생활기록부에 인성발달 사항을 핵심요소별로 기록하도록 한 것과 연계하여 학생의 인성을 평가할 예정으로 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어느 학생이 학교 폭력 상황에서 방관자로 머무르지 않고 학교 폭력 예방 및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경우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고, 학교 폭력 징계사항이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다 하더라도 이후 학생의 개선된 모습이 기재된다면 오히려 긍정적으로 평가 될 수 있는 것 등이다.
대학교육협의회가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인성평가를 강화하기위한 구체적 방안은 아래 4가지로 요약된다.

1. 자기소개서

대교협·입학사정관협의회의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에 인성관련 문항이 신설되며, 입학사정관제 정부재정지원 대학에서는 이 문항을 공동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 (인성 관련 신설 문항)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2. 교사추천서

정부재정지원 대학 중 교사추천서에서 ‘인성 및 대인관계 평가 항목’을 사용하는 대학을 확대할 계획이다.

<인성 및 대인관계 평가항목>

인성 및 대인관계 평가항목

지원자의 인성 및 대인관계
평가항목 평가대상 평가불가 미흡 보통 우수함 매우
우수함
탁월함
3학년
전체
계열
전체
학급
전체
1)책임감                              
2)성실성                              
3)준법성                              
4)자기주도성                              
5)리더십                              
6)협동심                              
7)나눔과 배려                              
상단 표 참조
※대학의 판단에 따라 문항의 일부를 수정하여 사용 가능

3. 면접

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등에 기재된 핵심인성요소(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갈등 관리, 관계지향성, 규칙 준수)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함으로써, 기재된 내용을 확인할 계획이다.

4. 고교 정보시스템 및 고교 프로파일

고교의 인성 교육 관련 프로그램 및 수상 내역 등을 기재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대학은 학생 평가 시 고교의 인성교육 내용을 참고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대교협·입학사정관협의회 자기소개서(공통양식)(안), 대교협·입학사정관협의회 교사추천서(공통양식)(안)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자기소개서는 미리 미리 써보는 연습을 하고 수정 보완하는 작업을 여러번 거쳐서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추천서는 자신을 충분히 이해하는 선생님께서 쓰는 것이므로 평소에도 자주 대화를 나누어서 자신의 특장점을 드러낼 수 있고 단점을 극복한 사례등이 추천서에서 강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대교협·입학사정관협의회 자기소개서(공통양식)(안)

대교협·입학사정관협의회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안)

  • ※ 필요시 대학별로 질문을 추가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 자기소개서 이외에 비슷한 명칭의 제출서류는 가급적 ‘자기소개서’로 통일 바랍니다.
  • ※ 글자 수 제한은 500/700/1000/1200/1500글자 중에 항목별 선택적용 가능합니다.
  • 1. 자신의 성장과정과 이러한 환경이 자신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세요.
  • 2.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신설)
  • 3. 지원동기와 지원한 분야를 위해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왔는지 교내·외 활동 중 본인에게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활동을 기술하세요.
  • 4. 입학 후 학업계획과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

대교협·입학사정관협의회 교사추천서(공통양식)(안)

대교협·입학사정관협의회 추천서 (공통양식)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