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과학사전

중위도 / 고위도 / 저위도

후암동남산 2013. 4. 3. 07:35

중위도지방

[ 中緯度地方 ]

저위도와 고위도의 중간 지대. 위도로 약 20~50°의 지역이다.
 

북반구에서는 사하라 ·아라비아 ·이란 ·중앙아시아 ·몽골 ·북아메리카의 대분지(大盆地) 등 건조지나 사막이 존재하고, 남반구에서는 칼라하리 ·아타카마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사막이 전개된다. 중위도고압대고위도 지방에 가까운 지역에서는 편서풍이 발달하고, 저위도 지방에 가까운 지역에서는 연중 무역풍이 분다.
중위도고압대
위도 30° 부근을 중심으로 띠모양으로 이어져 있는 고기압 지역으로. 아열대고압대라고 한다. ·북반구에 나타나며 대기 대순환에 의해 생긴다. 중위도 고압대는 평균일기도에서도 볼 수 있듯이 대규모적이고 정체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해양에서는 띠모양으로 동서로 퍼져 있으며 대륙에서는 몇 개의 큰 고기압으로 나뉘어 있다. 연중 하강기류가 있으며 습도가 낮고 비는 적어 날씨가 좋다.

중위도에서 바람이 강한 이유
중위도에서 바람이 강한 이유는 열의 이동 때문이다.
지구상의 기후대는 크게 열 과잉지역(저위도)과 열 부족지역(고위도), 열 균형을 이루고 있는 지역(중위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것을 우리의 일상 생활에 적용하여, 추운 겨울철에 따뜻하게 난로가 켜 있는 방안과 추운 복도를 생각해 보자.
문을 열었을 때, 문이 있는 곳에서 가장 강한 바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혹은 방의 창문을 통하여 강하게 공기가 이동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반면, 방안의 난로 주변이나 복도에서는 거의 바람이 없을 것이다. 여기서, 방안은 열이 남아도는 저위도 지역, 난로가 없는 복도나 창 밖은 열이 부족한 고위도 지역에 해당하며, 문이 있는 곳이 열 균형이 이루어지고 있는 중위도지역에 해당한다. , 문이 있는 곳은 난로에서 방출되는 열기와 복도의 한기 사이의 열 교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열 수송로이다.중위도 지역은 한랭한 공기와 뜨거운 공기가 만나 상층의 강한 풍속대인 제트기류가 발달한 곳으로 공기가 정체하지 않고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곳이다.

태풍과 중위도
태풍은 무역권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태풍이 북상하면서 이동하는 경로는 무역풍과 중위도의 편서풍의 영향을 모두 받게 된다. 이런 경우 초기의 태풍이 북상할 경우 북동풍의 영향을 받아 방향이 중위도의 반대로 진행하지만 편서풍쪽으로 이동하면서 방향이 동쪽으로 변경되면서 포물선궤도를 그리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경우 태풍의 진행은 초기 서쪽으로 이동하다가 중위도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북상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기상적인 변화에 의하여 봄이나 초여름 기간에서는 무역풍권의 영향이 강하기 때문에 태풍의 경로가 북서로 많이 치우치며 이동을 하지만 여름과 가을로 갈수록 전향력에 의한 중위도의 편서풍의 영향이 강해지게 되어 오히려 동쪽으로 많이 이동하며 북상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북상을 하면서 7월에서 10월까지는 전향력의 영향을 크게 받아 동쪽으로 점점 치우치며 이동하는 것이다.

[출처] 중위도지방 | 두산백과

 

고위도지방

[ 高緯度地方 ]

적도에서 멀리 떨어진 양극(兩極)에 가까운 지방을 말한다. 북위 6090°의 지방을 편의상 고위도지방이라고도 하나, 엄밀한 의미에서 쓰이는 경우는 적다. 고위도지방에서는 일반적으로 기온의 연교차(年較差)가 크고, 1년이 밤이 긴 겨울과 낮이 긴 여름으로 나뉘며, ·가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

 

고위도지방적도에서 멀리 떨어진 양극(兩極)에 가까운 지방을 말한다.
고위도지방에서는 일반적으로 기온의 연교차(年較差)가 크고,
1년이 밤이 긴 겨울과 낮이 긴 여름으로 나뉘며, ·가을이 짧은
것이 특징이다.출처: N+ Studio

[출처] 고위도지방 | 두산백과

 

저위도지방

[ 低緯度地方 ]

적도를 중심으로 남북위도 20 °가량에 이르는 지역.

열대와 거의 같은 범위의 지역이다. 저위도 지역의 중앙인 적도 부근은 상승기류가 생겨서 적도무풍대가 나타나고, 연중 계절의 변화가 없는 여름만 계속되는 지역으로, 건계와 우계로 나뉘는 지역이 많다. 적도 부근에는 열대우림기후 지역이 나타나서 정글(열대상록수의 밀림)을 이루고, 양쪽에는 건계와 우계가 뚜렷이 나타나는 사바나 기후 지역이 있다. 이곳은 소림(疎林)의 초원을 이루어서 동물의 왕국을 이룬 곳이 많다.

저위도지방적도를 중심으로 남북위 20˚ 가량에 이르는 지역
열대기후와 같은 범위의 지역으로 상승기류가 생겨서 적도무풍대가
나타난다. 연중 계절의 변화가 없는 여름만 지속된다. 적도
부근에는 열대우림 기후가, 적도 양쪽 부근에는 건계와 우계가
뚜렷한 사바나 기후가 나타난다. 출처: N+ Studio

[출처] 저위도지방 | 두산백과

'사는 이야기 > 과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랙홀 "별의 일생과 무거운 별의 마지막 모습"  (0) 2013.04.06
주계열성  (0) 2013.04.06
연직 /지권 / 연직혼합활동  (0) 2013.04.03
골디락스 행성  (0) 2013.04.01
세기성질과 크기성질  (0) 2013.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