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과학사전

해식애 / 해식 동굴 / 파식대 / 시 스택

후암동남산 2016. 2. 13. 13:32

풀이 바다 해, 좀먹을 식, 언덕 애 / 바다 해, 좀먹을 식, 골 동, 굴 굴 / 물결 파, 좀먹을 식, 대 대

요약 해안에서 파랑에 의한 침식 작용으로 만들어진 지형

바다의 영향을 직접 받는 해안 지역은 파랑각주[1] 에 의한 침식 작용인 파식이 지형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해안 지역에서는 다양한 침식 지형이 발달한다.

파식 작용에 의하여 해안 사면이 육지 쪽으로 후퇴하면서 형성된 절벽을 해식애라고 한다. 파랑의 힘은 해식애 중에서도 아랫부분에 집중되는데 파식이 계속 진행되면 해식 동굴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파식대는 파식에 의해 해수면의 위 또는 아래에 형성되는 기반암의 평평한 침식 대지로 바다 쪽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룬다. 파식대가 해수면 위로 드러나면 파랑뿐만 아니라 풍화에 의해서도 침식을 받는다. 파식대는 보통 해식애와 함께 나타나는데 해식애 밑으로 형성된다.

해식애 / 해식 동굴 / 파식대 / 시 스택

다른 표기 언어 sea cliff / shore platform / sea cave / sea stack , 海蝕崖 / 海蝕洞窟 / 波蝕臺


지속적인 파식 작용으로 해식애가 육지 쪽으로 후퇴할 때, 침식을 견디는 정도에 따라 차별 침식을 받게 된다. 침식에 약한 부분은 깎여 나가 파식대를 형성하고, 강한 부분은 남아서 돌출된 촛대 모양의 바위섬이 되기도 하는데, 이를 시 스택이라고 한다.

해안 침식 지형

[Tip]
시 스택과 동일한 원리로 침식을 견디고 남은 암석이 아치 모양이면 시 아치(sea arch)라고 합니다.

'사는 이야기 > 과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층화산(백두산)  (0) 2016.03.15
도형   (0) 2016.02.17
주상 절리  (0) 2016.02.13
절리  (0) 2016.02.13
태양의 연주 운동과 황도   (0) 2016.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