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원통불법 요체

[스크랩] 제7장 質疑應答(질의응답)과 廻向法語(회향법어) - 제1절 질의응답(質疑應答) - 6. 無明의 始初 ~ 7. 宗祖에 대하여

후암동남산 2008. 2. 8.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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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절 질의응답(質疑應答)
          6. 無明의 始初는 무엇인가? 그 다음에 무명(無明)의 시초(始初)는 무엇인가? 무명이란 원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무명이라는 것이 본래 존재하는 것이 아닌데 다만 우리가 진여불성을 깨닫지 못해서 무명이 생깁니다. 무시무명(無始無明)이나 근본무명(根本無明)이나 같은 뜻입니다. 근본무명은 시초에 분별하는 한 생각입니다. 부달일법계고 홀연염기 명위무명(不達一法界故 忽然念起 名爲無明)이라, 평등 무차별한 청정법계의 도리를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문득 일어나는 분별심을 무명이라 합니다. 따라서 무명은 일체 현실세계의 온갖 번뇌와 망상과 생사윤회의 근본입니다. 우리 인간의 근본번뇌인 무명은 정견(正見) 곧 반야바라밀에 의해서만 극복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7. 宗祖에 대하여 종조(宗祖) 문제입니다. 보조(普照) 국사가 조계종의 종조인가? 태고보우(太古普愚) 국사가 종조인가? 하는 질문입니다. 저는 이런, 우리 공부에 조도(助道)가 되지 못하는 문제 등으로 시비를 가릴 생각은 조금도 없습니다. 저는 양쪽 다, 종조로 결정하는 문제는 반대 입장입니다. 저는 석가모니 한 분을 교주(敎主)로 하고 달마 스님이나 또는 6조 혜능 스님이나 또는 보조국사 태고선사를 위시하여 역대 정평있는 도인들을 모두 다 위대한 선지식으로 숭상을 합니다. 어느 특정인을 또, 중국에 가서 누구한테 법을 받고 안 받고 하는 그런 문제가 저한테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우리 후대인들이 보조국사가 더 법이 높은가? 또는 태고 보우선사가 높은가 어떻게 알겠습니까? 원효 스님이 높은가, 의상 스님이 높은가, 우리는 지금 추상적으로 단정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처님만을 명명백백한 우리 교조로 하고 그 외에는 우리의 소중한 선지식으로 숭배하고 배울 것만 배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 제7장 質疑應答(질의응답)과 廻向法語(회향법어) - 제1절 질의응답(質疑應答) - 6. 無明의 始初 ~ 7. 宗祖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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