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원통불법 요체

[스크랩] 제7장 質疑應答(질의응답)과 廻向法語(회향법어) - 제1절 질의응답(質疑應答) - 2. 法藏(법장)과 極樂世界(극락세계)

후암동남산 2008. 2. 9.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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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절 질의응답(質疑應答)
          2. 極樂世界(극락세계)는 法藏(법장)의 果報(과보)로서 建立(건립)되었는가? 그 다음에 법장(法藏)보살의 과보로서 극락세계가 건립이 되었다는데 정말 그런 것인가? 하는 질문입니다. 우리가 범부적인 차원으로 정토경전(淨土經典)을 본다면 이해 못할 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다 조금도 과장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부처님은 사실대로 말씀하시고 조금도 속이는 말씀은 없지 않습니까. 따라서 극락세계의 모든 공덕 장엄도 역시 엄연한 사실인데 다만 그 의미 해석이, ‘원래 없는 극락세계를 법장보살이 비로소 난행ㆍ고행의 수행으로 하여 이룩하였다. 그야말로 무량겁 동안 수행하고도 오겁(五劫) 사유(思惟)라, 오겁의 오랜 세월 동안에 공부 정진한 공덕으로 극락세계를 건립(建立)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문자 표현으로만 해석하면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마는 우리가 리적(理的)으로 해석을 해야 합니다. 리적으로 생각할 때에는 시방세계가 바로 적광토(寂光土), 극락세계인데 우리 중생이 법장보살같이 수행을 하지 않으면 증득(證得)을 못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범부중생은 극락세계를 감득(感得)을 못하니까, 법장보살이 극락세계를 건립하였다고 상징적으로 표현을 해도 어폐(語弊)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천상도 마찬가집니다. 지금 우리 인간이 이렇게 있듯이 천상계도 분명히 현상적인 가상(假相)으로 있는 것인데 다만 인간 중생이 업에 가리어 못 볼 따름입니다. 그것을 감득할 만한 정도의 삼매(三昧)에 들면 바로 볼 수가 있는 것이고 느끼는 것입니다. 또는 천상에 갈 만큼 공덕을 심으면 내세에는 반드시 천상에 태어나는 것입니다. 마치 우리가 전생에 인간 공덕을 세워서 인간으로 왔듯이 말입니다. 그러나 인간이나 천상이나 자연계나 삼계(三界:欲界ㆍ色界ㆍ無色界) 현상은 모두가 다 무상(無常)이요 공(空)이며 무아(無我)이기 때문에 몽환포영(夢幻泡影)과 같은 허망한 가상(假相)의 세계요, 적광토(寂光土)인 극락세계만이 불생불멸한 실상(實相)세계입니다.
출처 : 제7장 質疑應答(질의응답)과 廻向法語(회향법어) - 제1절 질의응답(質疑應答) - 2. 法藏(법장)과 極樂世界(극락세계)
글쓴이 : 虛 堂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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