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이야기/주식이야기

통장쪼개기 어떻게 나눌까??

후암동남산 2012. 3. 8. 08:20

통장쪼개기 어떻게 나눌까??



 

무슨일이든 기본이 제대로 돼어있지 않다면 지금까지 세운 공을 한순간에 무너뜨려 버릴 수 있습니다. 재테크도 마찬가지인데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서 휩쓸리기 십상입니다.

이러한 재테크의 궤도 이탈을 막는 방법은 없을까요???

통장을 나눠서 관리하는 것도 하나의 재테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장나누기가 좋은 이유

자산관리 전문가들의 말에 의하면 재테크의 기초는 통장나누기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합니다.

돈의 목적에 따라 통장을 구분하며 주머니의 돈이 이리저리 옮겨 다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자산관리의 기본이라고 합니다.

통장이 돈이 쌓일 틈이 없는 사람들이라면 굳이 번거롭게 통장을 왜 나눠야 하는 것인지 의문이 남을 것입니다.

재테크의 초석으로 일컬어지는 통장 나누기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재테크의 수비수 역할을 해줍니다. 통장나누기는 자금의 틈새로 빠져나가는 돈을 막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줍니다.

재테크에 실패하는 주된 원인은 쓰고 나서 저축하려는데 있습니다.

통장나누기를 함으로써 소비를 통제하기 용이해지는데 이미 지출과 저축주머니가 따로 나눠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숨어있는 투자 여력을 찾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가계부 쓰기도 쉽지 않은 현대인들에게 통장나누기는 저축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면서 투자금액을 늘리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이 통장나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 파수꾼 4개의 절대통장

통장나누기에도 전략이 필요한데 통장을 무조건 여러개 만드는 것이 능사가 아닙니다.

통장을 용도별, 유형별로 잘 쪼개거나 합치는 구조조정이 필요합니다.

나의 자산을 든든하게 지켜줄 절대통장은 크게 4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급여통장, 2.투자통장, 3. 소비통장, 4. 비상금통장입니다.

매달 급여를 받고 고정 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이 1. 급여통장입니다.

소득이 들어오는 통장을 관리하면 돈이 어떻게 들어오고 나가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계부 쓰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거액 자산가가 아닌 이상은 급여통장은 주거래은행 한곳을 정해 꾸준히 거래하는 것이 관리에 용이합니다.

주택자금(주택청약저축), 교육자금, 노후자금(연금) 등 라이프이벤트별로 구체적 목적자금 마련을 위한 통장이 2. 투자통장입니다. 노후통장, 교육비통장 등 통장에 꼬리표를 붙이면 막연하게 돈을 모을 때보다 동기부여가 돼 효과적입니다.

투자통장은 투자목적에 맞게 금융상품에 자동이체를 연결해야 합니다.

일상의 소소한 생활비용을 관리하기 위한 용도를 활용하는 통장이 3. 소비통장입니다.

식비, 교통비, 여가비 등을 관리하는 통장이며 체크카드와 연계해서 월 지출 예상액 범위 내에서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상했던 소비액을 다 쓰고 나면 더 이상 지출하지 않아야 하며 이러한 원칙을 지키지 못한다면 통장을 나누는 것은 무의미해집니다.

저수지통장으로 불리는 4. 비상금통장입니다. 비가 많이 온 해에 물을 가두어 놓았다가 가뭄이 드는 해를 대비했던 저수지를 빗댄 표현입니다. 말 그대로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하거나 생겼을 때 다른 통장에 위협을 받을 수 있기에 가지고 있어야 하는 통장입니다.

주로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CMA에 넣거나 MMF 등을 활용해 대개 3~6개월분의 생활비를 예치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급여통장 & 소비통장 잘 고르려면

많은 직장인들의 급여통장엔 매월 월급이 아주 잠깐 머물다 흔적만 남기고 사라지곤 하지만 남은 돈이 몇푼 안된다고 소홀히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

소액을 단기간 넣더라도 쏠쏠한 이자를 주는 상품을 고르는 것은 알뜰 재테크의 기본이라는 점을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은행의 보통예금은 과거 무이자 통장으로 통했지만, 근래에는 연 4%에 이르는 두둑한 금리를 주는 상품도 꽤 나왔습니다.

연령이나 통장 잔액에 따라 적합한 상품이 고르는 것이 좋은데 30대 중반 이하 등 젊은 세대만 가입할 수 있는 고금리통장이 있는가하면, 월 평균 잔액이 100만원 이하로 적거나 혹은 많을수록 우대금리를 적용해주는 통장도 있습니다.

수시입출금통장을 선택할 때는 수수료 면제 여부도 확인해야 하는데 보통 수시입출금 통장으로 지정하면 대부분 수수료 면제가 적용됩니다. 하지만 생활비통장으로 쓰는 수시입출금 통장은 이러한 혜택이 주어지는 경우가 드뭅니다. 따라서 은행별로 혜택을 비교해보는 것이 필요하고 수수료와 같은 불필요한 비용을 과감히 줄여나가는 것이 재테크의 기본원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