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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학습, 共同學習

후암동남산 2018. 12. 25. 18:01

협동학습

                         공동학습, 共同學習, , 분단학습 다른 표기 언어 cooperative learning , 協同學習


요약 학습 수준이 다른 여러 학생들이 소집단 안에서 동일한 학습 목표를 가지고 함께 활동하는 학습 방법. 1700년대 후반 영국의 조지프 랭카스터와 앤드루 벨에 의해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긍정적 상호 의존·개인적 책임·동등한 참여·동시다발적 상호작용 등의 4가지 원리가 함께 작동할 때 협동학습의 장점이 발휘된다.

목차        

  1. 역사
    1. 장점
      1. 단점

        학습 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 방법. 고대 로마의 수사학자 마르쿠스 퀸틸리아누스(Marcus Quintilianus)도 협동학습의 이점에 대해 언급했던 기록이 있다.

        역사

        근대적인 협동학습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1700년대 후반 영국의 퀘이커 교도였던 교육개혁가 조지프 랭카스터(Joseph Lancaster)와 스코틀랜드의 성공회 사제이자 교육자였던 앤드루 벨(Andrew Bell)에 의해 제기되었다. 그들은 협동학습을 교실에서 직접 적용했고, 이후 1806년 미국에서 랭카스터 학교가 설립되면서 협동학습 개념이 널리 확산되었다.

        1870년대에는 미국의 진보적인 교육운동가였던 프랜시스 파커(Francis Parker)가 민주주의의 연습 과정으로서 협동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0세기 초 미국의 진보적 교육학자이며 철학자였던 존 듀이(John Dewey)는 학교에서 경험하는 협동학습이 사회에서 필요한 협동적인 삶을 익히는 길임을 역설하기도 했다.

        1950년대 말 소련의 스푸트니크 발사에 따른 충격으로, 미국 내에서는 학생들의 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한 완전 학습론이 대두되어 개별학습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이후 1970년대 들어 인지적 발달 과정에서 협동학습의 장점이 다시 부각되기 시작했다.

        장점

        협동학습은 긍정적인 상호 의존, 개인적인 책임, 동등한 참여,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의 4가지 원리로 이루어지는데, 이 원리가 작동할 때 다양한 장점이 나타난다. 먼저 교사에게는 다양한 수업 전략을 제공해 준다. 아동에게는 협동학습을 통해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수업 중에도 신체를 많이 움직일 수 있으며,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학습 과정에서 지적 모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아동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를 결정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그 과정은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 이행되는 사고 확장의 바탕이 되고, 소속감과 자신감을 비롯한 긍정적 자아개념과 함께 동료의 숨은 재능을 발견하는 기회가 된다.

        단점

        협동학습이 갖고 있는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구성원이 학습과정에 아예 참여하지 않으면 전체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기 힘들다. 또한 한 아동이 어떤 것을 잘못 이해할 경우 집단 내 다른 아동들도 휩쓸려 잘못 이해할 우려가 있으며, 학업이나 학습 과제는 소홀히 하고 분위기나 집단 활동 과정만을 소중히 여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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